본문 바로가기

유익한보험들/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고려해야 할 6가지 사항

국민 1인당 진료비는 점점 많아지고 가계지갑은 점점 얇아지고 있습니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되는지라 미리미리 의료실비보험에 가입을 하려고 하면 이런저런 고민되는 것이 많습니다. 


노후대비를 아무리 잘하더라도 건강을 잃으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최근 생명보험협회 조사에 의하면 국내 가구에서 가장 많이 가입한 생명보험은


암과 성인병 등에 대비한 질병보험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과 관련한 보험이 각종 보험 상품가운데서 인구대비 가입률이 가장 높은 생활필수품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건강보험이 해결해주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해주면서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 보험으로 인식되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이 어디까지 보장이 되는지, 의료실비보험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이란 무엇인가?


실손보험이나 민영의료보험으로 불러지고 있으며 질병이나 상해로 가입자가 지출한 병원비용을 보험사에서 일정부분을 대신 보장해 주는 보험을 말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의 장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실제로 지출한 병원비(통원,수술,입원비 포함)를 보장해주고 있으며 MRI나 CT, X-RAY 등 작은 질병부터 폭넓게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소득공제 해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병원에가서 MRI를 한 번 찍는데도 상당히 많은 지출이 생기는 것이 현실로 보험을 들지 않으면 가계부담이 큰게 현실입니다. 이러한 이유료 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이 해결하기 어려운 것까지 90%정도를 보완해주고 있어서 점차적으로 가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장점으로 인해서 의료실비보험은 상대적으로 많은 보험들 중에 가장 효율이 좋다고 알려져 있죠.

 


또한 최근에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특약으로 운전자보험이나 암 진단비를 특약으로 추가할 수도 있는 상품들도 있으며 치과나 한방까지 보장하는 보험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바로 의료실비보험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를 줄이고 싶다면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 같은 곳을 참고하면 여러 보험사들의 의료실비보험이나 암보험등 여러상품들을 비교 할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의료실비보험도 하나씩 따져보면서 가입을 해야합니다. 무턱대고 가입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죠.



의료실비보험 가입요령 6가지

 

1. 의료실비보험, 중복가입은 주의해야 합니다. 

 

여러가지의 의료실비보험에 가입을 했다고 해서 모두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중복으로 보상이 되지 않는 상품들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 가입 시 중복보상부분 관련해서 자세히 확인해 봐야 합니다. 중복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피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 의료실비보험, 한살이라도 젊을 때 가입하자!

 

나이가 들어서 의료실비보험 등 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면 보험료가 비싸거나 거부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이유로 나이가 많아도 가입이 가능하다는 광고도 나오고 있긴 합니다만, 때문에 나이가 어릴 때 가입하면 그 만큼 보험비용도 낮아지게 보통으로 나이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보험료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의료실비보험은 나이가 한살이라도 어릴 때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령이 높을 수록 가입도 까다로워질 수 있으므로 한 살이라도 적을 때 가입하는 게 좋죠. 

참고로 실버보험 같은 경우에도 연령대별로 위험률의 증가로 인하여 보험료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료실비보험 뿐만 아니라 가정형편이 좋지 않다면 가정에 없어서는 알 될 사람부터 먼저 가입하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꾸준히 수익이 있다가 갑자기 없어지면 급격히 가정형편이 어려워저 생활에 큰 지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계획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습니다.


3. 소득공제가 가능한 상품

 

장기적으로 유지하면 연말정산 시 년 300만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의료실비보험지식이 부족하다면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서 정보를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 의료실비보험 외 교육보험 이나 종합보험 , 실버보험, 생명보험 등 여러 종류의 보험정보들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4.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 상품 가입 고려

 

갱신형상품은 만기 후 재계약 시 보험료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이런 문제로 대체적으로 갱신형보다는 비갱신형 상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5. 의료실비보험등 보험들은 만기가 긴 상품을 선택

 

의학발달로 인해 고령화되어가고 있으므로 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100세까지 보장하는 상품들이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으니 가급적 만기가 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기가 짧으면 만기 후 재 가입을 하려고 해도 비용이 상승 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6. 보장과 한도액이 높은 입원의료비 상품 선택

 

의료실비보험은 보장범위가 크면 클수록 효과도 좋으므로 보험료에 부담이 없는 선에서 많은 질병이 보장되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험사들의 보험료가 비슷하다면 보장이 높은 의료실비보험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위에서 열거한 6가지 고려할 사항 외에 중요한 것이 있다면 의료실비보험 뿐만 아니라 각 보험회사들마다 주계약이나 특약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자세하게 읽지 않으면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계약사항들을 하나하나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기타 정보] - 싱글을 위한 보험가입은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보험/연금저축/연금보험] - 연금보험과 아름다운 생활


[보험/암보험] - 암보험 :: 가정과 경제를 뒤흔듭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고려해야 할 6가지 사항에 대해서 적어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