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보험들/기타 정보

싱글을 위한 보험가입은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1. 싱글족에게 보험은 "독립"이다.


싱글족, 소위 나 홀로 사는 1인 가구가 요즘 대세다. 지난해 발표한 통계청 인구총조사(2010) 결과에 따르면,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장래가구 추계' 결과에 의하면 2012년 1인 가구는 453만 8,642명에 달하며 전체 가구의 25.3%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이제 네 가구당 한 집꼴로 1인 가구인 셈이다. 그 수만큼이나 종류도 다양하다. 88만 원 세대라 불리는 20대 싱글부터 결혼보다 자유를 선택한 골드미스·미스터 30~40대, 황혼 이혼이나 기러기 아빠로 홀로 남겨진 50~60대 나 홀로족, 사별에 의한 비자발적인 60세 이상 고령 1인 가구까지 전 연령층에 걸쳐 있다.


싱글족은 멋지고 화려한 삶을 꿈꾼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해야 하는 무거운 짐이 있다.


자유는 달콤하지만 외로움과 책임감은 불안하고 부담이다. 또한, 싱글은 가족부양이나 자녀양육에 대한 의무가 없어서 과소비의 유혹에 빠지기 쉽다. 젊은 시절, 미래보다는 현재 지향형의 삶을 추구하면 우울한 노년이 기다리고 있다.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발표한 2009 ‘국민노후보장패널조사’ 자료를 보면 여성노인 1인 가구의 연평균 소득은 736만 원, 남성노인 1인 가구는 1,288만 원. 월평균 소득 100만 원 이하의 낮은 소득으로 힘겨운 노후를 보내고 있다. 이렇듯 1인 가구는 은퇴자금을 마련해놓지 않으면 배우자나 자녀가 있는 가구에 비해 경제적인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높다. 나이 들어서도 나 홀로 멋지고 당당한 싱글족으로 살아가려면 ‘경제적 독립’을 이루어야 한다. 경제적 독립을 위해서는 안전장치를 준비해야 하는데 그중 하나가 보험. 그런 의미에서 싱글족에게 보험은 ‘독립’이라 할 수 있다.



2. 싱글족을 위한 든든한 보험가입 노하우


- 나를 위한 보장에 집중하라

혼자 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인 가구 실태 및 인식조사’에서 고령 1인 가구 절반 이상(53.8%)이 건강을 꼽았고, 다음으로 경제적 능력(20.2%), 가까운 친구(16.4%) 순이었다. 이렇듯 싱글족으로 살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첫 번째 조건은 ‘건강’이다. 그래서 싱글족이 준비해야 할 첫 번째 보험도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상품이다. 단 배우자나 자녀가 없으므로 자신의 건강을 위한 보장에 집중해야 한다. 종신보험이나 CI보험, 통합보험 등은 사망에 대한 보장이 포함되어 있는데, 유가족이 없는 싱글족에게는 무의미하다. 


사망보장 없이 보험료가 저렴한 실손의료비보험이 가장 효과적이다. 실손보험이 있는 경우, 암이나 뇌졸중 등 중증질환을 보장해주는 정액형 건강보험에 가입하면 큰 병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을 덜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간병비를 보장해주는 간병보험을 추가해 놓는 것이 좋다. 이는 노후에 혼자서 죽음을 맞이하는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 노후를 위한 경제력을 준비하라

싱글족으로 살아가기 위한 두 번째 조건은 ‘경제적 능력’. 도움을 청하거나 기댈 곳이 없는 싱글족은 노후를 위한 경제력을 더욱 탄탄히 준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연금보험이 제격이다. 연금보험은 오랜 기간 내야 하므로 적절한 보험료 선택이 중요하다. 추가납부가 가능한 연금보험을 선택했더라도 보험료를 너무 낮게 책정하면 위험하다. 추가납부의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노후자금 마련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 


노후를 위한 재테크를 위해 싱글족이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소득공제’. 1인 가구는 기혼자가 누리는 배우자 공제나 자녀양육비 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없다. 따라서 최대한 소득공제를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연금보험은 연간 납입액 400만 원 한도 내에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상품이다. 또한, 추가납입액은 10년 이상 유지 시 비과세 혜택이 있는 저축보험에 나눠 가입하는 것도 지혜다. 



- 자기계발과 함께 안전을 챙겨라

불안한 미래를 위해 일만 한다? 그렇다면 현재가 즐겁지도 장래가 밝지도 않을 것이다. 자유를 꿈꾸며 나 홀로 멋진 삶을 위해 당당히 독립선언을 했다면 그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삼성경제연구소의 <1인 가구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1인 가구의 4대 소비 트렌드를 발표했다.


나를 위한 투자를 아낌없이 하는 싱글족들 그들이 안전을 위해 챙겨둬야 할 여행/레저 보험이 있다. 주말이면 골프나 자전거를 즐기는 싱글족이라면 골프보험과 자전거보험, 국내외 여행을 자주 떠나는 싱글족은 국내·해외여행보험, 자기계발을 위해 해외유학이나 어학연수를 준비하는 싱글족에겐 글로벌케어보험이 있다. 골프보험은 타인에게 입힌 손해보상을, 자전거보험은 일반교통상해보장과 함께 대인/대물 배상책임을 보장해준다. 또한, 국내, 해외 여행보험은 미리미리 인터넷에서 준비하면 할인혜택이 있어 실속까지 챙길 수 있다.


¶ 싱글족을 위한 맞춤 재테크는 <한국재무설계센터>에서 무료 컨설팅받아보세요. 하루라도 빨리 재테크 설계를 시작해야 노후가 편안합니다.

http://goo.gl/FHQUX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