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보험들/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무더운 여름이 지나길 바라는 1인으로 저녁에 복날이니만큼 맛있는 보양식, 부모님과 함께 먹으면서 이겨내야겠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보험하면 여러가지 보험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의료실비보험은 가장 기초가 되는 보험으로 많은 사람들이 거의 필수로 가입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해 사고나 질병으로 먼저 병원이나 약국과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 경우 지불해야 하는 진료비를 의료실비보험이 보장해 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감기처럼 치료가 비교적 용이하다면 비용도 많이 발생하지 않지만 암을 포함한 중대 질환들은 치료 방법이나 내용에 따라 많은 의료비가 발생하여 치료를 미루거나 심지어 포기하기도 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갑상선암 치료받더라도 일반 절개 수술을 받는 경우와 다빈치 수술과 같은 로봇 수술을 받는 경우를 비교하면 수백 만원 이상의 병원비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은 첨단 의학기술 치료법이나 정밀검사, 신약 처방 등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비급여 치료 항목으로 분류하고 있어 환자들이 직접 부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은 급여부분의 환자부담금과 비급여 치료비까지 보상을 해주고 있어서 환자들이 보다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참고할 사항 몇 가지


의료실비보험은 실손 의료보험이나 실비보험 등 여러가지 명칭으로 불리고 있는데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구분 없이 취급하는 보험사들이 많아서 가격뿐만 아니라 가입조건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상품선택에 주의해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에 앞서서 참고할 사항을 몇 가지 짚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신에게 부족한 보장내용을 먼저 파악해라

아무런 정보도 없이 무턱대고 남들이 가입하는 대로 혹은 보험 설계사가 추천하는 방안대로 결정하지 말고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가입하는 것이 메우 중요합니다. 실손 담보만 필요하다면 단독실비보험이 유리하고, 그 외에 암보험, 운전자보험, 간병보험처럼 다양한 보장이 필요하다면 특약형태의 의료실비보험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암 진단비, 암 수술비 등 암보험의 핵심 특약을 추가하면 별도로 암보험을 가입할 때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기본 담보의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갱신형 담보와 비갱신형 담보를 구분해라

간혹가다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이 찾는 경우가 있는데 정확히 설명하자면 실손 의료 담보 차제는 비갱신형이 아니고 그 외에 암보험, 운전자보험, 간병보험 특약들은 갱신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갱신형 담보는 매 주기마다 대체로 보험료가 올라가고 있어 소득이 없는 노후까지 보장을 대비한다면 실비보험 담보 외에는 비갱신형으로 선택해야 부담을 덜게 됩니다.



3. 적립보험료를 낮춰야 보험료가 내려간다

가입자가 납입하는 전체보험료는 보장보험료와 적립보험료로 구성됩니다. 적립보험료는 만기환급형을 위해 추가로 내야 하는 보험료이기 때문에 이를 최저로 하는 순수보장형 보험의 보험료가 당연히 낮게 산출됩니다.



4. 보상 시스템도 확인해라

의료실비보험은 치료비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보험에 비해서 보험금 청구가 훨씬 많은 편입니다. 보험금 청구 절차나 처리 속도도 보험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치료비 영수증이나 진단서 등의 서류를 원본으로 요구하는 회사도 있으니 팩스나, 우편 또는 휴대폰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청구가 가능한지에 대한 정보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여러 보험사와 보험 상품을 비교해라

절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보험사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일한 보장 내용으로 설계한 의료실비보험이라도 나이와 성별, 직업에 따라서 전체 보험료가 어떻게 나오는지 반드시 비교해보아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 비교에 앞서서 앞에서 열거한 주의 사항에 대한 정보를 일일이 직접 알아보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 등을 활용하면 손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보험다모아 사이트와 같은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의 일종으로 실시간 계산을 통해 가격 순위와 유리한 가입조건을 찾아 다이렉트로 가입까지 가능합니다.


시간과 노력을 덜 들이고도 다른 보험회사 상품과 정확히 비교,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에 쫒기는 직장인들이라면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