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웹사이트 분석 : 구글 애널리틱스를 티스토리에 설치

웹사이트 분석 도구 : 구글 애널리틱스

→ 블로그 운영을 위해서 티스토리의 좋은 점이 다양한 통계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통계를 보고 있자면 한숨만 나오죠. 웃긴건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네이버 블로그에 활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제 블로그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적용해서 현재 사용중에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를 티스토리에 설치를 하려고 검색을 해보니 구글 애널리틱스는 따로 공부할만큼 다양한 방면으로 사용이 되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그냥 제 블로그의 간략한 통계만 보려고 하니 깊게 파고들 것 같지는 않습니다.


티스토리 :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www.google.com/analytics/ko-KR)에 접속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며 우측 상단 "로그인 또는 계정 만들기"를 선택해서 진행합니다. 구글계정(지메일계정)이 있다면 바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없으면 계정을 하나 만드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3단계로 사이트 트래픽 분석을 시작하다고 안내를 하고 우측에 "Google 웹로그 분석 시작하기 가입"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웹사이트", "범용 웹로그 분석"이 선택되어있습니다. 그대로 진행합니다.



밑으로 내려가면 계정 설정을 하는 곳이 있습니다. 계정이름, 웹사이트 이름, 분석할 웹사이트 URL, 업종, 보고서 시간대를 설정해줍니다. 보고서 시간대의 경우 대한민국으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데이트 공유설정은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있으며 "추적 ID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동의함"을 클릭해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드디어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화면에 접속이 되었습니다. 화면을 보시면

"추적 코드입니다. 복사하여 추적하려는 모든 페이지의 코드에 붙여 넣습니다." 아래에 코드가 주르륵 있습니다. 



제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입니다. 혹시 몰라 코드 일부분은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코드를 모두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HTML/CSS 관리 화면에서 HTML 부분을 보시면 "</head>" 부분 위에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그리고 저장합니다. 


티스토리에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참 쉽죠?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 화면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 설치를 했으니 일주일정도 뒤에 다시 살펴보도록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