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블로그 운영 강좌] 키워드 선정하기 1탄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 키워드 선정

→ 키워드란? 데이터를 검색할 때에, 특정한 내용이 들어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하여 사용하는 단어나 기호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네이버에 "남성시계"라고 검색을 하면 "남성시계"가 키워드라는 것이죠. 


사람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서 검색사이트에 여러가지 키워드를 입력을 합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포스팅을 하는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글을 써야할까요?


위에 예를 들었던 "남성시계"의 경우 누군가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검색사이트에 "남성시계"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내블로그의 글이 상위검색으로 노출이 되게 하고 싶다면 당연히 "남성시계"관련 포스팅을 써야 합니다. 하지만 "남성시계"키워드의 경우 네이버에서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입니다. 상업적인 부분과 맞물려있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남성시계"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더라도 상위검색으로 올리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키워드 검색도구 (http://searchad.naver.com) 활용하기

→ 네이버에서는 키워드 검색도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에 키워드 광고를 하는 광고주에게 하는 서비스이긴 하지만 일반 사용자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검색도구 사이트(http://searchad.naver.com/) 하단에 보시면


▲ 네이버 키워드 도구 서비스


"키워드 도구 서비스"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를 클릭해서 살펴봅시다.



"키워드 도구 서비스"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며 "키워드 검색"탭이 있습니다. 그곳에 자신이 검색해보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시고 "키워드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일단 검색란에 "남성시계"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남성시계는 PC에서 월간 5,144번 / 모바일에서는 5,980회 조회가 되었습니다. 남성시계보다 "남자시계"라는 키워드는 조회수가 월등히 높습니다. (PC : 41,700 / 모바일 : 82,575)


간단하계 예를 들었지만 포스팅 제목이나 내용을 적을 때 "남성시계" or "남자시계", 어떤 키워드로 작성을 해야할까요?


키워드 선정

→ 사실 위에 예로 든 것은 매우 간단한 것입니다. 당연히 월간 조회수가 높은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자신의 포스팅 검색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가 좋은 선택인가? 에 대해서는 조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제 블로그 운영 강좌가 100% 정답이 아니며 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생각이 모두 같을 수 없습니다. 블로그의 운영서비스 주체(네이버, 구글, 다음, 티스토리 등)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점이나 덧붙일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