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웹사이트 분석 :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티스토리에 설치

네이버 애널리틱스 : analytics.naver.com

→ 티스토리에도 기본적인 관리자 통계 분석툴이 있지만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손쉽게 블로그 분석을 할 수 있는 툴을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라는 것인데요, 네이버에서 개발한 분석툴이지만 네이버블로그에는 설치할 수 없고 티스토리 블로그 같이 설치형 사이트에만 코드삽입이 가능합니다.


그럼 네이버 애널리틱스(analytics.naver.com)는 어떤 기능이 있을까요?


방문분석

→ 방문자의 사이트 이용행태 분석을 위한 대표적인 지표들을 제공합니다.

방문현황, 페이지뷰, 시간/요일별 방문분포, 재방문 간격, 체류시간 등의 통계를 통하여 방문자의 사이트 이용행태를 파악할 수 있어요.



유입분석

→ 방문자의 유입 통계를 파악할 수 있는 검색유입현황, 유입검색어, 유입상세 URL을 제공해주며,

방문자의 기간별 유입 요약정보, 이용 검색엔진과 검색어, 방문계기가 된 페이지 등도 확인할 수 있어요.



페이지분석

→ 사이트의 각 페이지별 PV(페이지뷰) 및 평균체류시간을 볼 수 있어 인기페이지 랭킹과 상세정보를 알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그 외 사이트 접속의 시작, 종료, 그리고 반송페이지의 랭킹까지도 확인이 가능해요.



사용자환경분석

→ 사이트 방문자의 다양한 환경에 대한 통계를 제공해줍니다.

방문자가 사용하는 브라우저, 운영체제, 화면해상도, 모바일 단말기환경 등의 분포를 볼 수 있으며,

어떤 환경의 방문자가 가장 많은지 그래프를 통해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어요.



목표

→ 방문자가 사이트 안에서 어떤 경로로 이동하여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였는지에 대한 통계를 제공합니다.

주문완료 페이지, 회원가입 페이지와 같은 고객 관심 대상 페이지를 목표로 지정하면, 방문자가 목표에 도달한 전환수/전환률 및

목표도달까지의 이동경로와 방문흐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캠페인

→ 이메일, 배너, CPC(cost per click)등의 다양한 프로모션 캠페인을 통해 유입한 방문자수를 캠페인소스/매체별로 추적하여

캠페인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툴을 통해 고객이 쉽고 간단하게 캠페인 URL을 생성할 수 있어요.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의 거래건수, 매출 및 각 상품별 판매 수량과 판매상품 등 거래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볼 수 있어요.

상품명을 클릭하면 각 상품별 판매추이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알림

→ 고객이 직접 적용대상/측정대상 항목을 지정하여 등록한 건수에 대해 해당 조건이 달성되면

고객의 연락처로 알림 메시지를 제공해주고, 모든 서비스 페이지 상단에서도 알림조회가 가능해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티스토리에 설치 방법

 네이버 애널리틱스(analytics.naver.com)에 접속합니다.


→ 전 이미 하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설치를 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사이트등록"을 눌러서 추가를 해보겠습니다.


→ 사이트등록을 하면 사이트명과 사이트URL을 입력합니다. 여러개의 사이트를 등록하는 경우 제일 먼저 보여질 사이트를 기본사이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명과 사이트URL을 입력하고 등록을 누릅니다.


→ 분석 스크립트가 나옵니다. 박스안에 보면 </body>태그 바로 앞에 붙여넣으라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일단 스크립트를 복사합니다.


→ 스크립트를 복사한 모습입니다.


→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돌아와서 HTML/CSS편집에서 skin.html을 봅니다. 밑으로 내려가면 </body>를 찾을 수 있습니다. 


→ </body>앞에 아까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넣고 저장을 하면 완료입니다. 간단하죠? 


다음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어떻게 분석이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스크립트를 삽입한다고 바로 분석이 되서 보여지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