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관련정보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41~50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41~50

41. 분식회계 : 

→ 분식회계란 기업이 회사의 실적을 좋게 보이기 위해 고의로 자산이나 이 익 등을 크게 부풀려 회계장부를 조작하는 것을 말한다. 허위 매출을 기록한다든지 비용을 적게 계상하거나 누락시키는 등 기업 경영자가 결산 재무제표상의 수치를 고의로 왜곡시키는 것으로 분식결산 이라고도 말한다. 실현하지 않은 매출의 계상, 자산의 과대 평가, 비용과 부채의 과소계상 등의 방법을 쓴다. 분식결산은 불황기에 회사의 신용도를 높여 주가를 유지시키고 자금조달 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주주 하도급업체 채권자 등에 불이익을 줄 수 있다. 분식결산은 회사의 재무상태가 거짓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투자자나 채 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어 엄격히 금지되고 있다. 분식결산을 막기 위해 회사는 감사를 둬야하고 외부감사인인 공인회계사 에게서 회계감사를 받도록 돼 있다.또 회계감사보고서를 금융감독원이 다시 한번 조사해 분식결산 여부를 밝혀내는 '감리'라는 장치도 두고 있 다. 분식결산을 제대로 적발하지 못한 회계법인은 영업정지나 설립인가 취소 결정을 받을 수 있다. 투자자나 채권자가 분식결산된 재무제표를 보고 투자한 후 손해본 경우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할 수도 있다. 반대로 세금이나 임금인상 등으로 이익을 적게 계상하는 것을 '역분식( 逆粉飾)'이라 한다. 역분식결산은 회사가 과대한 이익을 올리게 되면 임금인상이나 세금납부 등 불이익을 받게 될 것을 감안해 이를 감소시키고자 취하는 경우가 많다.


42. 신용평가기관 : 

 S&P(Standard & Poors), Moody's , Fitch 등의 신용평가기관과 보험사 전문 신용평가기관인 A.M.Best가 보험사 신용평가를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A.M.Best 와 S&P 등 2개사가 국내 진출해 있다.

보험사 평가기관 : A.M.Best, S&P 등

국가, 지방정부, 은행, 일반회사 평가기관 : Moody's, S&P 


43. 엽기토끼,마시마로에 대한 것


44. VDT증후군 : 

 요즘들어 컴퓨터 모니터를 장시간 들여다보며 업무를 보거나 공부를 해야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중에서 눈이 충혈되고 따가운 증세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다.소위 'VDT(VISUAL DISPLAY TERMINAL)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이 증세는 안구의 피로가 쌓여 눈의 깜짝거림이 감소되고 눈물이 증발돼 발병하는 것으로 심하면 두통과 피로까지 동반한다고 전문의들은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 증세를 보이는 환자들은 눈의 휴식을 취해야 함에도 직업 등의 특성상 컴퓨터를 멀리할 수 없어 쉽게 완치되지 않고 있다.  

전문의들은 "VDT 증후군은 병이라고는 할 수 없으며 쉬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 이라며 "가능하면 화면 위치를 낮추고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해 안구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견완 장애 

'VDT 증후군의 일종으로 목과 어깨 팔 등이 심하게 아프고 딱딱하게 굳어지거나 붇기도 하고 심하면 운동장애나 마비까지 오는 직업병으로 사회의 전반적인 전산화 추세와 맞물려 컴퓨터 단말기를 많이 사용하는 전화교환원, 은행원등 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오랫동안 단순 반복 작업에 노출돼온 조립업체, 알루미늄 주물공장등 제조업체 근로자들에서도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있다


45. 이모티콘에 관한 것


46. 우리나라 노동운동에 대한 것


47. 화가 이중섭의 그림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48. 맬리사바이러스 : 

 빌게이츠부인의 이름


49. LAN :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칭이다. 공간적 규모가 큰 지역 즉, 도시국가 또는 전세계로 연결되는 통신망인 WAN(wide area network:광역통신망)에 상대되는 개념이다.

랜의 특징은 광대역 전송에 사용되는 통신 매체를 사용하여 고속 통신이 가능하고, 통신망 내의 어떤 기기와도 통신할 수 있고, 통신 오류율이 매우 낮으며, 경로 선택이 필요 없고, 방송 형태의 이용이 가능하며, 접속하는기기들의 값이 싸고 확장이 간편하며, 원거리에 있는 다른 랜과 접속하기도 쉬워 적은 비용으로 원거리 컴퓨터들과 통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랜의 발전으로 과거의 대형 컴퓨터와 광역통신망으로 이루어지던 중앙집중식 처리 형태에서 소형 컴퓨터에 의한 분산 처리 형태로 발전할 수 있었으며, 분산 처리 방법의 대명사인 클라이언트서버 방식도 탄생할 수 있었고, 각종 멀티미디어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인터넷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도 랜의 발전이 기여한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WAN : wide area network을 줄여 보통 WAN으로 많이 쓴다. 근거리 통신망(LAN)에 대응된다. 도시와 같은 넓은 지역, 국가나 대륙 같은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구성하는 컴퓨터 통신망을 의미하며, 종전의 정보통신망의 총칭이라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금융기관이나 대기업 또는 공공기관 등에서 구축한 통신망은 모두 광역통신망이라 할 수 있다.


 랜(LAN)은 불과 몇 대에서 몇 십대 단위의 컴퓨터들을 연결하지만, 광역통신망에서는 수백, 수천 대의 컴퓨터와 각종 컴퓨터 장비들을 연결하기 때문에 초고속 처리가 가능한 주 컴퓨터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요즈음의 광역통신망은 랜과 랜을 고속 전송이 가능한 통신망으로 연결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곳곳에 주 컴퓨터의 부담을 줄이려는 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대부분의 광역통신망은 송출라인과 교환장치 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회로, 채널 또는 중계선이라고도 불리는 송출라인은 여러 장치간에 정보를 전달한다. 교환장치는 2개 이상의 송출라인을 연결하는 데 사용하는 라우터(router)를 말한다. 광역통신망을 설계할 때 중요한 설계상의 문제는 라우터들의 상호 연결이 위상학적으로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이다. 이것들의 유형에는 별형, 링형, 트리형, 완성형, 교차 링형, 불규칙형 등이 있다. 


50. 우리나라 최초로 쏘아올린 인공위성의 이름은? 

 우리별 1호 : 영국 서리대학의 기술 지원하에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와 한국항공우주연구소에서 파견된 유학생들과 연구원들에 의해 영국에서 제작되었다. 1992년 8월 11일 남아메리카의 기아나 쿠루기지에서 미국의 해양관측위성인 토펙스(TOPEX) 위성의 보조위성으로 프랑스의 보조위성 S80/T와 함께 아리안 V52 발사체에 의해 고도 1,300km, 궤도 경사각 66.042의 우주궤도상에 올려졌다.

무게 48.6kg, 크기 35.235.667cm, 예상수명이 5년인 이 실험위성은 축적 및 전송통신실험(Store & forward packet communication), 지구표면 사진촬영 실험(해상도 2km, 400m), 우리말 방송실험, 그리고 우주방사선실험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장치를 탑재하고 있다. 위성관제는 인공위성연구센터 지상국이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