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관련정보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51~60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51~60

51.  정크본드 

→ 영문 : junk bond

이자율은 높지만 원금상환이 극히 불확실해 신용등급이 낮은 회사채를 말한다. 

미국의 증권가에서 기업합병 및 매수(M & A) 자금으로 주로 발 행돼 유통되고 있다.


52.  1NM(나노미터)=10^-9M


53. 한일 월드컵 경기장수는 20개

한국, 일본 각각 10개도시

․ 한국 개최도시(10) :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전주, 서귀포

․ 일본 개최도시(10) : 미야키현, 니가타현, 이바라키현, 사이타마현, 시즈오카현, 오이타현, 삿포로시, 요코하마시, 오사카시, 고베시, 


54. 일대일 파일공유 (Peer-to-Peer File Sharing) : 

 P2P

최근 각광받고 있는 인터넷 비지니스 모델인 P2P 서비스는 Peer to Peer 의 약어로서,  컴퓨터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해 중앙 서버 없이도 사용자간에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기술을 뜻하는 말이다


55.  전환사채 

 한자 : 轉換社債 영문 : convertible bond(CB)


 사채로 발행되나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사채권자의 청구가 있을 때 미 리 결정된 조건대로 발행회사의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특약이 있는 사채. 

전환사채는 주식과 같이 가격이 변동하므로 사채권자는 이자외에 가격상승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전환사채를 발행하려면 정관 또는 정 관변경의 특별 결의서로써 전환의 조건,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할 주식의 내용, 전환을 청구할 수 있는 기간 등을 정해야 한다. 

이 형태가 국내 증권시장개방의 한단계로 취해진 것은 외국인의 직접투자를 허용하되 직 접주식소유를 일정시간 뒤로 미루기 위한 것이다. 

재무부의 지침에 따르 면 해외전환사채의 경우 1년6개월 뒤부터 외국인은 주식전환이 가능하도 록 되어 있다. 

이 경우 해외전환사채는 거래의 불편, 주권의 운송등 문 제점 때문에 DR(주식예탁증서)로 전환할 수 있다. 

전환사채의 발행방식은 다른 증권과 마찬가지로 사모와 공모로 구분된다. 

공모란 인수단이 구성되어 증권을 인수한 후 불특정다수의 투자자에 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거래소상장, 신고서, 사업설명서 제출등 법적장치 를 수반함으로써 발행에 관한 제반사항이 투자자에게 신속히 전달된다. 

이에반해 사모는 특정소수의 기관을 대상으로 모집됨으로써 일반투자자 는 투자참여및 발행정보 공유에서 배제된다. 

따라서 기존 일반주주의 경 우 사모 전환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될 때는 통상적 신주인수권을 원칙적 으로 봉쇄당한채 증자에 따른 불이익을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현행법규는 전환사채 발행한도만을 정관 및 주총결의에 따르 게 되어 있고 구체적 사항은 이사회에 위임시켜 놓았기 때문에 일반주주 는 위와 같은 권익침해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다.


56. 국제노동조합연맹 : 

 1919년에 창립되었다. 자본주의의 모순을 서서히 수정하자는 개량주의 성격을 가진 노동조합의 국제 단체이다. 1903년 유럽 여러 나라에 있던 노동조합은 각국 노동조합의 연락 정보 기관 역할을 하는 국제서기국을 설치하였으며, 1913년에 국제노동조합연맹으로 명칭을 바꾸었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한때 조직이 해체되었다가, 세계대전이 끝난 후 1919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다시 설립하였다. 1931년까지 본부를 암스테르담에 두었다. 줄곧 코민테른 소속의 프로핀테른(Profintern)과 대립하였으며, 전성기에는 2300만 명의 조합원이 가입할 정도로 규모가 컸다. 가맹 조직은 주로 유럽과 북아메리카에 한정되어 있었다.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에 이미 모든 활동이 중단되었으며, 1945년 WFTU(World Federation of Trade Unions:세계노동조합연맹)이 전세계 노동조합의 통일 조직으로서 창립된 후 정식으로 해체되었다.


57. 국제노동기구조약 : 

 각국의 노동조건이나 노사관계 등에 관한 국제 기준이다. ILO조약과 병행해서 ILO권고도 이에 버금하는 권위를 가진다. 조약과 권고의 제정과정은 같으며, 보통 2회의 총회심의를 거쳐 2/3의 다수결로 채택된다.

가맹국은 ILO헌장의 규정에 따라 채택한 조약과 권고를 1년 또는 1년 반 이내에 자기 나라의 권한있는 입법기관에 제출하여야 하며, 조약을 비준한 정부는 그 실시상황에 따라 ILO에 정기적으로 보고한다. 권고나 미비준된 조약에 대해서는, ILO는 가맹국 정부에 대하여 가맹국의 법률관행의 기준에 맞는가의 여부를 묻는 보고서를 요구할 수도 있다. ILO조약의 제1호 조약은 '주 48시간 노동'(1919)이고, 권고는 '실업에 관한 권고'(1919)이다. 


58. 국제노동기구 : 

 1919년 베르사유조약 제13편(노동편)을 근거로 창설되었다. 1948년부터 제29차 총회에서 채택된 국제노동헌장에 입각하여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UN(United Nations : 국제연합)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처음으로 국제연합의 전문기구로 시작하였다. 1930년 세계적인 실업과 경제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 정책 방안을 내 놓았다. 설립 당시에는 회원국이 대부분 선진 유럽국가로 이루어져 있었지만 최근 제3세계 국가가 많이 늘어나 정책 방향이 바뀌고 있다. 1969년 그 동안의 폭넓은 활동이 인정되어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다른 국제기구는 대부분 정부가 회원국의 대표로 있지만 사용자노동자정부 대표가 이사회에 속해 있다. 상설기관으로는 총회, 이사회, 사무국이 있으며, 보조기관으로는 각 지역별 회의와 여러 노조위원회가 있다. 매년 1회 개최되는 총회에는 각 가맹국의 정부대표 2인과 노사대표 각 1인이 참석하며, 국제노동조약과 권고가 결정된다.주요활동은 각국의 노동입법 수준을 발전시켜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사회정책과 행정인력 자원을 훈련시키며 기술을 지원한다. 그리고 협동조합과 농촌에 공장을 세우는 것도 지원한다. 이러한 활동을 하기 위하여 국제 노동통계를 수집하고 불완전고용, 노사관계, 경제발전 등에 관해 연구한다. 또한 연구 결과와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국제노동평론》과 《노동통계연감》을 발간한다.국제노동기구는 FAO(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of the United Nations :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와 UNESCO(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e organization :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와도 협정을 체결하고 있으며, 또한 국제노동헌장에 따라 WFTU(Word Federation of Trade Unions : 세계노동조합연맹)ICFTU(International Confederation of Free Trade Unions국제자유노동조합연맹)와도 협력하고 있다. 1999년 현재 349개 국이 가입하였으며, 한국은 1991년 12월 152번째 회원국으로 가입하여 1996년부터 3년 임기의 이사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다.


59. POS : 

 소매점 등에서 매상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막대 부호나 광 문자 인식(OCR) 문자 등 기계가 읽어 들일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된 상품명이나 가격 등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컴퓨터로 관리하는 것. 포스라고도 한다.


60. 가장 오래된 인터넷 브라우저 : 

 모자이크


 월드 와이드 웹에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이 용어는 웹이 생기기 전부터 이미 온라인상에서 텍스트 파일을 읽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총칭하는 말에서 비롯되었다.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웹브라우저는 인터넷 웹 서버에 자료를 요청하기 위해 HTTP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다. 최초의 상용 브라우저는 1993년 개발된모자이크(Mosaic)인데, 모자이크 내에 있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들은 가장 널리 사용된 첫번째 브라우저라고 할 수 있는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그뒤를 이었다. Lynx는 유닉스나 VMS 사용자들을 위한 텍스트 기반의 웹브라우저이다.

브라우저란 훑어보다라는 의미를 가지며 단순히 문서의 내용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검색하는 것을 도와주는 도구이다. 일반적인 기능으로는 웹 페이지 열기, 최근 방문한 인터넷 주소(URL)의 목록 제공, 자주 방문하는 URL 기억 및 관리, 웹 페이지의 저장 및 인쇄, 전자우편이나 뉴스그룹을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HTML 문서편집 등이 있다.

인터넷 관련 기술 중 웹 브라우저는 기술개발의 속도가 매우 빠른 분야이다. JAVA, Java Script, Dynamic HTML, VRML 등은 모두 이 분야에 관련된 기술들이다. 기술의 표준이 정착되기도 전에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적용되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에 따라서 제공되는 정보의 종류들이 시시각각 달라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근래는 컴퓨터의 고성능화와 저장장치의 대형화로 인해 멀티미디어 정보를 충실하게 표현하는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터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플로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