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관련정보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61~70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61~70

61. 광카드

→ 레이저 빛을 사용하여 정보를 기록하고 재생하는 광학식 메모리 카드

크기는 54㎜86㎜이고 두께는 0.76㎜이다. 한 장의 카드에는 자기카드의 3만 배, 스마트카드(IC 카드)의 300배에 달하는 정보를 기억시킬 수 있다. 1회만 기록할 수 있는 방식의 카드를 만드는 데에 드는 비용은 매우 적으므로 빠르게 보급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밖에 기록과 소거를 수시로 할 수 있는 카드는 개발 중에 있다. 최근에 일본의 병원에서는 신용카드와 비슷한 자기 플라스틱에 진료 기록 등을 입력하는 광카드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범운용 중이다.


62. OMC(optical memory card)

 레이저 빔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재생하는 카드.

레이저 카드라고도 한다. 미국 드렉슬러 테크놀로지(Drexler Technologies)가 개발한 영구적이고 안전한 크레디트 카드 크기의 기억장치이다. 폴리카보네이트로 되어 있고 WORM(Write Once Read Many) 광 기억장치의 일종으로 최대 5MB의 기억용량을 가진다.사용자들은 좁게 초점이 맞춰진 강한 세기의 레이저 빔으로 카드에 기록을 하고 낮은 전력의 빛을 이용해 기록과정에서 생성된 구멍(pit)을 읽을 수 있다. 크기가 작으므로 주머니나 지갑에 넣어 가지고 다닐 수 있다.가령 병원에서 환자에 대한 기록들을 X-ray나 MRI 사진까지 포함하여 모두 저장할 수 있으므로 다른 의사를 만날 때도 편하게 환자에 관한 의료정보들을 쉽게 알려줄 수 있다. 또한 안전한 회원인증(secure identification)이나 판매기록(point of sale), 접근권한제한(access control) 등에도 이용할 수 있다.


63. 휴면계좌

 일반적으로 저축예금이나 기업자유예금자유저축예금 등 입금과 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가운데 잔액이 1만 원 미만인 통장은 1년 이상, 잔액이 1만 원 이상 5만 원 미만인 통장은 2년 이상, 잔액이 5만 원 이상 10만 원 미만인 통장은 3년 이상 거래가 없을 때 휴면계좌가 된다.즉 일정 기간 입출금이 없이 금융기관에서 잠자고 있는 계좌를 말하는데, 금융기관은 이 휴면계좌를 잡수익으로 처리해 환급의무도 지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한국에서는2000년 말 국정감사에서 총 1614억 원에 이르는 휴면계좌를 국고로 귀속시키거나 주민등록 전산망을 이용해 예금지급안내서를 송부, 예금주에게 찾아가도록 하자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또 일반예금의 경우 월평균 잔액 규모가 130만 원은 넘어야 선진은행 수준의 수익을 낼 수 있는데, 휴면계좌의 경우 거의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서도 5년 동안 관리한 뒤 은행의 수입으로 잡히기 때문에 제일은행에서는 막대한 관리비용을 줄이기 위해 2001년부터 이 휴면계좌에 매달 2,000원의 계좌 이용 수수료를 징수하겠다고 밝혔다.


64. 깡통계좌

 투자자가 자신의 돈과 증권회사로부터 빌린 자금을 합쳐 사들인 주식의 가격이 융자금 이하로 떨어져 담보유지비율이 100% 미만인 계좌를 말한다.

담보유지비율은 주식거래에서 투자자가 증권회사로부터 융자를 통해 매수한 주식이나 대주(貸株: 증권회사나 증권금융회사로부터 대여받는 주식)를 통해 매수한 주식이 시세변동시 담보가치의 하락으로 증권사가 입게 되는 손실을 막기 위해 투자자가 증권회사에 신용융자금액 또는 신용거래 대주시가 상당액 이상으로 유지하게 하는 비율이다. 

현재 담보유지비율은 융자 또는 대주시가 상당액의 130%로 정하고 있으며, 이에 미달할 때는 증권회사가 투자자로부터 추가담보를 징수하거나 주식을 처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담보유지비율이 130% 이하인 계좌를 담보부족계좌라고 한다.

예를 들면, 400만 원을 보유한 투자자가 증권회사로부터 융자받은 600만 원을 포함해 모두 1,000만 원 상당의 주식을 매입한 경우 융자받은 600만 원의 130%인 780만 원을 밑돌 경우 담보부족계좌가 되며, 600만 원 미만이면 깡통계좌가 되어 투자자는 한 푼도 건질 수 없게 된다.


65. 돌배 : 배 = 구레나룻 : 수염


66. 마스코트 고르는 문제 : 

 시드니 올림픽 마스코트


67.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특징 : 

 벡터방식이라 용량이 적다.


68. 기회비용인가 가치비용인가에 ()


69. 치킨런


70. 임오군란 

 임오군란은 고종 19년(1882) 6월, 서울에서 하급군인이 중심이 되어 야기한 도시하층민의 대규모 저항운동이다. 이 시기 서울의 하급군인들은 도시하층민 중에서 충원된 자들로서, 군인으로 근무하는 동시에 영세소상인이나 영세수공업자로 가족들과 함께 생계를 꾸려나가던 사람들이었다. 또한 이들은 왕십리, 이태원 등의 도시근교에서 미나리, 배추 등 야채를 재배하여 시장에 판매하거나 한강 연안에서 상품과 세곡을 싣고 내리는 하역작업과 각종 토목 공사에 임시로 고용되어 노동자로 일하고 있었다. 하급군인들은 군인 복무 이외에 자신들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이와 같이 각종 부업에 종사하였으나 대체로 낮은 수준의 생활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