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관련정보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11~20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11~20

11. 골프타수 적은타수 

→ (이글-버디-파-보기-더블보기) 많은타수


12. 생디스칼리즘 : 

 프랑스에서 노동자들의 결집력이 처음으로 과시되었던 예를 찾으려면 구체제 동업조합으로까지 거슬러 울라가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생산에서의 해방이라는 경제문제가 민주주의의 도래라는 정치문제와 분리되지 않은 상태였고, 프롤레타리아들은 계급갈등의 의미를 충분히 인식하지 못했다. 제 2 제정기에 이르러 자본주의가 더욱 발전하게 되고 노동계급이 숫적으로 증가하게 되면서 프롤레타리아 해방을 위한 투쟁조직을 만들기 위한 열망은 더욱 커졌고, 그것은 프랑스 노동자들의 만국박람회 참가와 제1인터내셔널(1864)의 성립과더블어 가시화되었다. 제국정부가 노동자들의 단결권과 파업권을 인정하는 법령을 1864년에 통과시키면서 1864년 파리 제화공들이 최초로 조합을 결성하였고, 1862년에 상조회 형태로 1,600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던 파리 식자공들이 1867년에는 그들의 조직을 조합으로 전환하여 2,131명의 조합원을 거느리게 되었다.1) 그러나 이들은 아직도 장인 전통을 강하게 지니고 있었던 숙련공 조직으로서 상호부조에 중점을 두는 온건한 형태에 머물렀고, 꼬뮌에 대한 철저한 진압으로 프랑스의 프롤레타리아들은 수뇌부가 괴멸된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조합들이 곧 조직을 재정비하여 노동조합 운동은 계속되었다.


13. 자산종합관리계좌(Wrap Account) 


14. BM특허문제: 

 일반적으로 "비즈니스모델 (BM)"이라 함은 경제법칙과 현물시장의 거래방법, 즉 사업을 영위하고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모델링한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은행의 금융상품이나 다단계 판매방식 등이 모두 포함되지만, 이러한 BM들 중, 특히 컴퓨터나 통신망 등의 정보시스템에 의해 실현된 비즈니스 모델이 현재 특허의 대상으로 인정되고 있다.우리나라의 특허청에서는 BM 발명을 "새로운 아이디어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고, 그 비즈니스 모델에 요구되는 데이터 집합 및 속성을 규정하고, 시계열적인 데이터의 처리과정을 제시한 산업상 이용할 수 있는 기술적 사상(비즈니스 모델 + 데이터 모델 + 프로세스 모델)"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BM발명 중 특허요건을 충족하여 특허청으로부터 특허권을 부여받은 것을 BM 특허라 한다. 


15. 차이코프스키는 러시아악파 시빌리우스? 


16. IBRD(International bank of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세계은행) : 

 국제부흥개발은행의 약칭으로 세계은행(World Bank)라고도 한다.

국제부흥개발은행의 약칭으로 세계은행(World Bank)이라고도 한다. 1944년 브레턴우즈협정(Bretton Woods Agreement)에 따라 국제연합의 전문기관으로서 제2차 세계대전 후 각국의 전쟁피해 복구와 개발을 위해 1946년에 설립되었다. 주요 목적은 가맹국의 정부 또는 기업에 융자하여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국제무역의 확대와 국제수지의 균형을 도모하며 저개발국(개발도상국)에 대하여 기술원조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금은 가맹국에의 주식할당에 의한 자기자본, 특별준비금, 차입금(세계은행채의 발행으로 조달), 투자이윤 등으로 이루어지며 예금은 없다. 주로 개발도상국의 공업화를 위해 융자를 해주고 있는데 5~6%의 이율로 융자조건이 엄격해 융자대상은 선진국과 중진국이 많다. 융자를 받기 위한 조건은 차입자가 외화로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융자대상이 되는 개발계획이 실행가능해야 하고 정부 이외의 차입자에게는 정부보증이 있어야 한다. 기구는 총회이사회 및 사무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총회는 최고 의사결정기관으로 회원국이 임명하는 위원과 대리 위원 각 1명씩으로 구성되며, 년 1회 회의를 개최한다. 


 총회는 IBRD 협정에 의해 총회 전권사항을 제외하고 이사회에 권한을 위임한다. 총재는 자신이 의장을 맡고 있는 총회에서 선출된다. 회원국은 2001년 현재 183개국(IMF 회원국은 자동가입)이며, 한국은 1955년에 가입하여 1970년 대표이사국으로 선임되었다. 제40차 총회는 IMF 총회와 합동으로 1985년 10월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본부는 미국 워싱턴에 있다.IBRD를 비롯해 IBRD의 융자대상이 안되는 개발계획에 대해 조건이 완화된 융자를 해주는 IDA(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국제개발협회)와 개발도상국의 민간기업을 융자대상으로 하는 IFC(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국제금융공사), MIGA(Multilateral Investment Guarantee Agency:다국간 투자보장기구) 등을 합하여 세계은행그룹이라고 부르고 있다.


17. 보궐선거 : 

 선거에 의하여 선출된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이 임기 중에 사망하거나 기타의 사유로 인하여 그자격을 상실한 때 실시하는 선거


 재선거: 선거의 일부나 전부가 무효 판결을 받았을 때, 또는 당선인이 임기 개시 전               에 사망하거나 당선을 사퇴할 때, 선거 결과 당선인이 없을 때 등의 경우에 실시함. (이게 답이었어요. 보궐선거랑 구별하세요)


18. 대차대조표 : 

 기업의 일정시점(통상은 결산일)에서의 재무상태를 표시한 회계보고서 이다. 대차대조표는 차변에 자산을, 대변에 자본 및 부채를기재하며 자산은 기업자금의 구체적인 운용형태를 나타내고, 부채 및 자본은원천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19. 야멸차게 : 

 남의 사정은 돌보지 않고 자기만 생각하는 태도가 있다. 


 푼푼하다 : 모자람이 없이 넉넉하다.


20. MIS(MANAGEMENT INFORMANTION SYSTEM, 경영정보시스템) : 

 기업의 경영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기업의 각 부내에서 정확 신속히 수집하여 종합적조직적으로 가공, 저축, 제공하는 전체 시스템과 그 네트워크(network)를 경영정보 시스템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