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관련정보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21~30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21~30

21. C2C :

→ CUSTUMER TO CUSTUMER

 B2B : BUSINESS TO BUSINESS

 B2G : Business to Government


22. 마크로미디어에서 만든 홈페이지 저작툴은? 드림위버

 나모웹에디터 제작사는 나모인터렉티브

 플래시 애니메이션-bmp 파일로 만듦

 포토샵은 어도비(Adobe)사에서 개발한 이미지 제작툴   


23. 노르망디상륙작전 -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나온 것


24. 루지봅슬레이 : 

 루지는 나무로 만든 썰매를 말하며 영국, 미국, 캐나다에서는 터보건(Toboggan) 독일, 오스트리아 등지에서는 로델(Rodel) 이라고 부르고 있다. 유럽의 적설 지방 에서는 옛날부터 무거운 짐을 나르는데 썰매를 사용 하였으며 겨울의 야외 놀이로 쓰인것은 1950년경 부터이며, 스포츠로 정착하기 시작한 것은 스위스에서 였다.


 호반의 얼어붙은 연못을 지쳐 내려가는 정도로 호수위의 눈길을 직선으로 파서 그곳을 활주 하면서 즐겼으나, 직선 활주로 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게 되어 꾸불꾸불한 비탈길을 만들어 활주 하면서 즐기기 시작하였으며 경기방법은 목재의 썰매에 1인 또는 2인의 선수가 타고 얼음으로 굳혀진 약 1000m 코스를 활주해 서 시간을 겨루는 경기로서 경사진 코스에 많은 커브가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스피드 를 줄이지 않고 어떻게 커브를 잘 활주하느냐 하는 것이 최대 포인트가 되며 시속 100Km 이상의 활주로 1000분의 1초를 다투는 동계올림픽 종목 중 인기있는 스피드 경 기이다.


 경기는 인공 코스일경우에는 1인승 4회와 2인승 2회, 자연코스일 경우에는 1인승 3회 의 시기를 각각 행하여 이 활주한 회수의 합계 시간을 산출하여 시간이 짧은 쪽으로부 터 순위가 정하여 진다.


25. 피카소의 그림 게르니카(스페인내전관련)

 피카소가 에스파냐 내란을 주제로 전쟁의 비극성을 표현한 피카소의 대표작




26. 전자(electron)


27. 모택동(毛澤東) : 

 중국의 정치가공산주의 이론가

별칭 : 자 룬즈[潤之], 국적 : 중국, 활동분야 : 정치, 공산주의 이론

출생지 : 중국 후난성[湖南省] 샹탄현[湘潭縣] 사오산[韶山]

주요저서 : 《지구전론(持久戰論)》,《신단계론》,《신민주주의론》등소평에 관한 것


28. CEO(Chief Executive Officer) : 

 경영최고책임자(최고경영자)

미국 대기업의 최고의사결정권자로 우리나라의 대표이사와 같은 의미이며, 같은 뜻으로 최고경영자, 경영최고책임자라고도 부릅니다. 대기업에서는 보통 한명이나 여러명의 최고경영자를 두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많은 기업에서는 회장이 CEO를 겸하며 이사회를 주재함과 동시에 기업 그룹의 방침을 결정하거나 장기계획을 책정하는 등의 책임을 집니다. 이에 대하여 보통의 경우에 사장이 겸무하는 업무최고책임자(chief operating officer,COO)는 회장의 정책방침 밑에서 일상 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결정을 행합니다.  우리나라의 일반기업에 있어서는 사장이 CEO, 수석부사장이 COO의 역할을 맡는 수가 많습니다.

CEO,CFO에 관한 것 


29. 벨트제도 

 벨트(Belt)제도는 모든 임직원의 품질개선을 참여를 유도하고, 과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단계별 구분하여 자격을 두어 운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여기서 벨트라는 명칭은 태권도나 유도의 띠에서 유래되었다. 

* 벨트의 단계 

챔피언(Champion) 

마스터블랙벨트(Master Black Belt:MBB) 

블랙벨트(Black Belt:BB) 

그린벨트(Green Blet:GB) 

화이트벨트(White Belt:WB) 


1-1.각 벨트별 개요 및 역할

-.챔피언(Champion) 챔피언은 6시그마의 경영의 전력수립과 실행을 책임지는 고위임원들이다. 이들은 최고 경영자를 마스터챔피언이라고 하고 이를 수행하는 사업부별 최고경영자를 챔피언이라고 한다. 

챔피언은 6시그마 경영활동에 대한 진단과 점검을 통해 활동을 지원하고, 추진과정을 지원한다. 


6시그마 경영을 기업문화에 접목하여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역할은 다음과 같다. 

블랙벨트의 선정 

프로젝트의 선정 

목표 수립 

각 기능집단간의 협조 유도 

추진상의 장애물 제거 

필요한 자원의 재배치 


챔피언은 6시그마 경영을 위해 전임하지는 않는다 다음 적극적인 활동에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챔피언은 기업의 변화 속도를 가속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스터 블랙벨트와 유대 속에서 함께 노력한다. 

블랙벨트들에게 활동에 많은 관심을 보여 활성화를 유도한다. 

활동을 격려하고 진행사항을 정기적으로 진단한다. 

프로젝가 개선,관리단계에 도달하면 공정 책임자가 지원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6시그마 경영활동의 전문가로서 마스터 블랙벨트 교육과정을 인수하고 인증받은 사람이여개선프로젝트 실행의 지도 전담자이다. 

블랙벨트의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지도와 자문 

문제해결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애로 사항 해결 및 지원 

각종기법과 교육자료 개발 

이들은 6시그마 경영 기법에 대한 깊은 이해,강의 능력,리더쉽을 겸비한 블랙벨트에 대한 조언자이자 코치이다. 


-.블랙벨트(Black Belt:BB) 6시그마 경영혁명의 추진 주체는 "벨트(Belt)"로 불리는 품질운동 자격증 보유자들이다. 

블랙벨트는 시그마 본질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책임을 가진 사람이다. 

블랙벨트는 조언자이자 교육자이며 또 변혁가이자 도전자이여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법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어 한다. 

구체적인 역할은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의 리더(최저 10건) 

교육 및 강사와문제해결의 상담자로서 역할 

그린벨트의 양성교육을 담당 


블랙벨트는 6시그마의 경영에 필요한 통계지식과 강한 흥미를 가진 사람이 적합하며 프로젝트를 전임으로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린벨트(Green Belt:GB) 해당업무의 실무자로서 그린벨트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인증을 받은 사람이며 과학적 기법을 활용에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이다. 

이들은 블랙벨트가 주도하는 프로젝트에서 팀웍을 형성하여 일하지만 전임으로 일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6시그마 경영활동 프로젝트에 참가하지만 동시에 회사에서 다른 직위와 업무를 갖고 있다. 

 

위에서 설명한 벨트제로는 각 기업의 운영 형태나 기업의 규모,기업 풍토와 맞게 명칭이나 제도 및 운영방법을 기존의 회사 직급체제와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조건 선진기업이나 성공사례를 받아드려 체질에 맞지 않는 조직의 운영은 6시그마 경영의 효과보다 이에 따른 문제점을 더 낳는 계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각 역할의 비교  

챔피언블랙 벨트그린 벨트프로필

-.사업부장급 

-.존경받는 사업 리더이자 지도자 

-.올바른 질문을 하는 강력한 식스시그마 지지자 -.프로젝트을 위한 자원제공과 강력한 리더쉽 

-.공유한 비전을 고무한다. 

-.계획을 책정하고 인프라를 구축한다. 

-.평가기준을 개발한다. -.기술계출신 

-.동료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다. 

-.기좇 및 고등 도구에 익숙하다. 

역활-.프로젝트를 위한 지원제공과 강력한 리더쉽 

-.활동의 비젼을 제시한다.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인프라를 구축한다. 

-.점검과 진단을 실시한다. 

-.성과를 금액으로 환산하다. -.전략적이고 효과가 큰 프로세스 개선 프로젝트를 통솔 코치한다. 

-.변혁 에이젼트 

-.다양한 기능을 가진팀 구성원을 교육 지도한다. 

-.전임 프로젝트 리더 

-.성과를 금액으로 환산하다. -.중요한 프로세스 개선팀을 이끈다. 

-.도구와 분석을 지도 훈련 

-.블랙벨트를 보좌한다. 

-.보통 파트타임으로 프로젝트에 참가한다. 

-.1주의 챔피언 교육 

-.6시그마 개발/실시 계획 -3주의 적용기간과 5일의 섹션을 4회 실시 

-2.3.4회째 섹션에서 프로젝트 설명회 실시 -.1개월의 적용기간과 2일의 섹션을 4회 실시 

-.2회째 섹션에서 프로젝트 설명회 실시 인

원사업부문 또는 규모가 큰 제조공장에 1명의 비율 종업원 50~100명에서 1명의 비율(1~2%) 종업원20명에 1명의 비율(5%)  

 

2.벨트 제도의 운영 

 

 6시그마의 경영활동은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이 벨트제도에서 그 방대한 효과가 발생하는 것이다. 

각 벨트의 기존의 관료체제와 비슷하게 각 단계별로 승격이 되어 그 자격을 인증 받는다. 

그러나 기존의 직위체제는 조직을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제도였다면 6시그마 경영의 벨트제도는바로 각종 프로세스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제도의 운영이다. 

벨트제도에서 승격은 교육과 프로젝트 수행에 따른 평가가 필수적이다. 


30.  PPL광고 :

 PPL광고란 프로그램 안에서 특정 업체, 상품, 장소 등을 홍보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위원회는 몇차례 특정 사이트를 구체적으로 노출시킨 프로그램들에 대해 경고나 주의를 준 바 있다. 주로 뉴스와 토크쇼,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등이 문제가 됐다. 굴지의 벤처회사 사장을 초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해당회사의 사이트를 장시간 비추는 식이었다. 

정작 문제의 소지가 있는 것은 드라마 안이다. 주인공이 특정 검색엔진에서만 자료를 찾는 장면 등은 방송위 심의관들도 짚어내지 못했다. 의상, 가전제품 같은 상품들은 눈에 쉽게 띄는 반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장면은 스토리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기 때문에 적발하기가 쉽지 않다.위성방송, Cable TV, Internet방송 등 매체의 다각화가 이루어지는 디지털 현실에서 인쇄매체나 라디오, TV 등의 직접적인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을 만족시킬만한 수준으로 설득해 제품구매로이어지도록 하는 데는 그 한계가 있다.매체의 증가에 따라 접촉 빈도수에 비해 도달률은 점차 떨어지는 추세다. PPL은 소비자의 주목이 집중되는 새로운 홍보 기법으로 드라마 및 영화에서 제품들이 노출되어 자연 스럽게 소비자 들의 잠재의식 속에서 생활의 일부로서 기억되게 하여 구매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