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관련정보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31~40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31~40

31.NGO의 모태 : 

→ 국제 적십자사 

국제연합에 여론을 반영하기 위해 설립된 각국의 민간단체. 

설립연도 : 1946년,  목적 : 국제연합에 여론 반영 

가입국가 : 세계 1500여 민간단체,  본부소재지 : 미국 뉴욕 


32. 작서의 변 : 

 작서의 변개요1533년( 중종 28) 중종의 후궁인 경빈(敬嬪) 박씨(朴氏)와 복성군을 죽인 사건.

 언제 : 1533년(중종 28)

 무엇을 : 중종의 후궁 경빈(敬嬪) 박씨(朴氏)와 복성군

 어떻게 : 사사(賜死).내용작서(灼鼠)의 변(變)이라고도 한다. 중종의 제1계비인 장경왕후(章敬王后) 윤씨가 세자를 낳고 산후병으로 죽자, 왕의 총애를 받은 경빈 박씨는 자기 소생인 복성군을 세자로 책봉할 야망을 품고 있었다. 때마침1527년 2월 세자(뒤의 인종) 생일에 쥐를 잡아 사지와 꼬리를 가르고, 입 귀 눈을 불로 지져서 동궁(東宮)의 북정(北庭) 은행나무에 걸어 세자를 저주한 사건이 일어나자, 김안로(金安老) 등은 이것을 복성군을 세자로 책봉하려는 경빈의 짓이라 하여, 경빈과 복성군의 작호(爵號)를 빼앗아 서인(庶人)이 되게 하였다. 1533년에는모자(母子)를 모두 사사(賜死)하였다. 1541년에 이 사건을 조작한 자가 김안로의 아들 김희(金禧)라는 것이 밝혀져, 경빈과 복성군은 신원되었다


33.월드컵최다우승국 : 

 브라질


34. IMT-2000 : 

 공통 주파수 사용과 단일 기술표준으로 이용자가 세계 어느 곳으로 이동하더라도 하나의 단말기로 이동전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로 연구 및 추진되어 온 서비스이다. 이동통신서비스는 음성 위주의 1세대 아날로그 이동전화에서 음성과 저속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2세대 디지털 이동전화로 진화 · 발전하였으며, 3세대 IMT-2000에서는 고속데이터 네트워크로 발전하는 유선망과 같이 무선에서도 고속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실현하고, 보다 확대된 글로벌 로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IMT-2000은 단말기를 바꾸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꿈을 실현하자는 것을 목표로 하였지만 통신업체간, 국가간 및 대륙간 이해문제가 부딪힘으로 인해 이 목표는 다소 불확실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물론 스마트카드 등을 이용하여 상이한 기술방식간의 호환성을 확보할 수는 있지만 사용자에게는 불편이 따르게 될 것이다. 게다가 기존 2세대 및 2.5세대 디지털 이동전화와 비교하여 완전히 차별화되는 서비스가 아닌 기술발전에 의해 전송속도가 향상된 서비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각국은 pre IMT-2000이라 할 수 있는IS-2000, GPRS 등 144Kbps급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현재 운용중인 이동전화망을 진화·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사업화를 진행시키고 있다.


35. 기업실사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 : 

 기업인들이 향후 경기동향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 가를 지수화한 단기 경기예측지표. 경기에 대한 기업가의 판단과 전망, 그리고 이에 대비한 계획서 등을 설 문을 통해 조사한 뒤 수치화하여 전반적인 경기동향을 파악하게 된다. 다른 경기관련지표와는 달리 기업가의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요소까지 조사가 가능하다. 정부정책의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도 활용된다. 


 지수를 작성하는 방법은 전월대비 또는 전분기 대비 증가, 감소 또는 불 변 등 변동방향을 파악해서 증가(상승,호전)를 예상한 업체수에서 감소( 하락,악화)를 예상한 업체수를 차감한 후 이를 전체 응답업체수로 나누 어 계산한다. 전분기의 경기를100으로 보고 다음 분기중 경기를 전망하는 형식으로 지수가 100보다 높으면 경기호전, 100미만이면 경기 침체를 예고한다. 기업경기실사지수는 일선 기업가들의 체감경기를 지수로 삼았다는 점에 서 신빙도가 상당히 높은 경기예측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기업경기실사지수중 대표적인 것으로 는 한국산업은행과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발표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은행은 매출액 5억원 이상의 2400여 업체의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업 종별.기업규모별, 수출.내수기업별 등으로 나눠 기업 활동에 관한 실사 조사를 거쳐 작성한다. 전경련은 매출액 순으로 400여 개의 광공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다.대 한상의는 2000여 개 광공업체, 산업은행은 광업을 제외한 1200여 개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다 주택은행은 전국 280여 개의 주택 건설업체를 주요 대상으로 주택건설업 관련 기업경기실사지수를 작성하고 있으며 기업은행은 2800여개의 중소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36. 게이트웨이(gateway) :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입구 역할을 하는 장치를 말한다. 가령 LAN(근거리통신망)과 같은 하나의 네트워크를 다른 네트워크와 연결할 때 사용된다. 게이트웨이가 필요한 것은 네트워크마다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각각의 네트워크는 다른 네트워크와 구별되는 프로토콜(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미리 정해 놓은약속)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와 직접 연결하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없다. 마치 한국사람과 미국사람이 각자 자신의 언어로 말하면 서로 알아들을 수 없는 것과마찬가지다. 게이트웨이는 이처럼 다른 프로토콜을 쓰는 네트워크간에 데이터를 교환할 수있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두 언어를 동시에 번역하는 동시통역사처럼 네트워크 사이에 오가는 데이터를 서로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가 바로 게이트웨이다.


37. 스마트카드 : 

 집적회로(IC) 기억소자를 장착하여 대용량의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미래형 선불카드. IC카드(intergrated circuit card)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표준화하고 있는 신용카드와 똑같은 형태이다. 자기카드와 비교할 때, 매우 큰 기억 용량과 고도의 기능 및 안정성을 지니고 있다. 1970년 프랑스에서 개발되어 금융기관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미국에서도 개발되었다.


38. 제주도


39. 약관(弱冠) : 20세 

 이립(而立) : 30세(인생관이 섰다는 데서 나온 말) 

 불혹(不惑) : 40세(사물의 이치에 의문 나는 점이 없었다고 한 데서 나온 말) 

 지명(知命) : 50세(천명(天命)을 알았다 에서 온 말) 또는 지천명(知天命)

 이순(耳順) : 60세(남의 말을 순순히 받아들일 수 있었다고 한 데서 나온 말) 

 고희 (古稀) 〔두보(杜甫)의 곡강시(曲江詩)에 나오는 '인생 칠십 고래희(人生七十古來稀)'라는 구절에서〕 '70세'를 이르는 말. 

 61세는? 환갑(還甲)


40. 전함포템킨 : 

 1920년대 러시아 몽타주  러시아 혁명 이후 클레쇼프와 그의 후계자인 옛 소련의 감독들은 영화야말로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정신을 민중에게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예술이라 간파했다. 그들은영화에 편집 개념을 도입하였는데, 영화 장면 내의 구성이나 카메라의 움직임보다도 Cut과 Cut의 연결, 거기서 나오는 역동성을 중시했다. 편집이란 영화의 순서를 논리적으로 연결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그 순서에 따라 영화의 사건이나 이야기로부터 모순을 발견하지 못하도록 하면서 그것을 경제적으로 배열하는 것이다. 에이젠슈타인은 <전함 포템킨>과 <10월>에서 이른바 '충돌의 몽타주'라는 방식으로 실현시켰으며 푸도프킨은 고리키의 원작인 <어머니>에서 '벽돌쌓기의 몽타주'를 조화롭게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