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관련정보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1~10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1~10

1.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 : 

→ 물자, 정보, 재정 등이 공급자로부터 생산자, 도매업자, 소매상인, 그리고 소비자에게 이동함에 따라 그 진행과정을 감독하는 것이다. 회사 내부와 회사들 사이 모두에서 이러한 흐름들의 조정과 통합 과정이 수반된다. 효율적인 SCM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필요할 때면 제품이 항상 쓸 수있다는 전제하에 재고를 줄이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SCM은 제품, 정보, 재정의 세 가지 주요 흐름으로 나뉘어 질 수 있다. 제품 흐름은 공급자로부터 고객으로의 상품 이동은 물론, 어떤 고객의 물품 반환이나 애프터서비스 요구 등을 모두 포함한다. 정보 흐름은 주문의 전달과 배송 상황의 갱신 등이 수반된다. 재정 흐름은 신용조건, 지불계획, 위탁판매, 그리고 권리 소유권 합의 등으로 이루어진다.일부 SCM 애플리케이션은 기업의 내부와 주요 공급자, 생산자, 그리고 특정 회사의 최종 고객 등이 포함되는 외부 모두에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방형 데이터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데이터를 공급자 및 고객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SCM 애플리케이션들은 적시에 상품을 공급하는 것, 비용절감 등의 측면을 개선시키기 위한 잠재능력을 가지며, 공급망 내의 모든 관련자들에게는 장래의 수요를 위해 현재의 자원과 계획들을 잘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2.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지속적인 매출 액 증대를 위해서라면 순간의 이익보다는 매출액을 증대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이 대안은 바로 기업의 생존을 위해, 기업의 미 래를 위해, 고객을 재평가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에 대한 이해는 불황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하게 되며,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이와관련, 최근 전 세계 많은 기업에서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 도입하고 있는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는 깊은 불황의 시대를 탈출할 수 있는 돌파구가 될 것이다.


3. 블루투스 : 

 블루투스는 이동전화, 컴퓨터,PDA 등이 근거리 무선접속을 사용하고 있는 가정이나 회사의 전화나 컴퓨터들과 어떻게 서로 쉽게 연결될 수 있을까를 기술하고 있는 컴퓨터 및 통신 산업계의 규격이다. 블루투스는 덴마크 전설에 나오는 왕의 이름이다. 인텔, IBM, 노키아, 에릭슨 등 5개의 업체가 공동 개발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셀룰러폰, 무선호출기 및 PDA 사용자들은 세 가지가 하나에 들어 있는 전화기를 살 수 있을 것이며, 이 전화기는 가정과 사무실의 휴대용 전화기로서 두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또한,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컴퓨터내에 있는 정보와 신속하게 동기화 할 수 있으며, 팩스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고, 프린트 출력을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모든 휴대용 및 고정식 컴퓨터 장치들과 완전한 공동작용이 가능하다. 이 기술을 이용하려면 각 장치마다 저가의 트랜시버칩이 장착되어야 한다. 블루투스 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은 2000년대 초에 대거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블루투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답 : 약간의 장애물이 있거나 거리가 멀어도 좋은 기술이다] 

 

4. 그린피스 : 

 설립연도 : 1970년 , 소재지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 설립목적 : 핵실험 반대, 자연보호운동 

규모 : 회원 40개국  

국제적인 자연보호단체. 남태평양 폴리네시아에서 프랑스의 핵실험에 항의하기 위한 선박을 출항시킨 운동을 계기로 1970년에 조직되었다.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유럽 각국 외에 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등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운동의 중심은 핵문제와 절멸의 위기에 처한 야생동물의 보호인데, 핵문제에서는 원폭 반대뿐 아니라 원자력발전이나 핵폐기물 처리관계 등에 대한 항의활동도 벌이고 있다.


5. 님다바이러스 : 

 아웃룩 주소록을 검색하여 사용자에게 readme.exe 파일을 첨부하여 메일을 발송한다. 

- 읽기/쓰기 가능하도록 공유된 컴퓨터의 경우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전파된다. 

- 각 폴더마다 *.eml 혹은 *.nws 파일을 생성한다. 

- 사용자 컴퓨터의 모든 드라이브를 공유 시킨다. 

- IIS(Internet Information Server)취약점을 이용하여 보안 패치 되지 않은 IIS 웹 서버가 감염된다. - *.EXE 파일을 감염시킨다.

내용 Win32/Nimda는 PE_NIMDA(트렌트마이크로) , W32.Nimda.A@mm (시만텍) Win32.Nimda (하우리), W32/Nimda@MM (맥아피)으로 불리는 바이러스로 9월 18일부터 외국과 국내에 확산되기 시작 했다. 

바이러스가 전파 되는 방법으로는 E-MAIL 로 퍼지는 방법과 네트워크가 읽기/쓰기 공유 되어 있는경우 마지막으로 IIS 웹서버의 취약점을 이용해서 퍼지게 된다. 


6.lcd :  

 LCD란 말이 의미하듯이 액체와 고체의 중간상인 액정의 전기-성질을 표시장치에 응용한 것이다. 액체와 같은 유동성을 갖는 유기분자인 액정이 결정과 같이 규칙적으로 배열된 상태의 것으로, 이 분자배열이 외부 전계에 의해 변화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표시소자로 만든 것이 액정디스플레이(LCD)이다. 경량․슬림형․저소비전력․저전압구동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CRT와는 달리 자기발광성이 없어 후광이 필요하지만 동작 전압이 낮아 소비 전력이 적고, 휴대용으로 쓰일 수 있어 손목시계, 컴퓨터 등에 널리 쓰이고 있는 평판 디스플레이의 일종이다. 


 근년에 널리 쓰이고 있는 박막트랜지스터 액정디스플레이는 박막트랜지스터와 화소 전극이 배열되어 있는 하판과 색상을 나타내기 위한 컬러 필터 및 공통 전극으로 구성된 상판, 그리고 이 두 유리기판 사이에 채워져 있는 액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유리기판의 양쪽 면에는 가시광선(자연광)을 선평광하여 주는 편광판이 각각 부착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의 액정디스플레이를 TFT-LCD라고 한다. 


 TFT-LCD는 스위칭소자인 TFT, 상하판 전극 사이에 있는 액정으로 인해 형성되는 충전기(capacitor) 및 보조 충전기, TFT의 on/off를 관장하는 게이트 전극과 영상신호 전극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상 정보는 위에서 서술한 두 충전기에 저장된다. 외부의 주변회로에 의해 화소를 이루고 있는 TFT의 게이트에 전압을 인가하여 트랜지스터를 turn-on 상태로 하여 액정에 영상전압이 입력될 수 있는 상태가 되도록 한 후 영상전압을 인가하여 액정에 영상정보를 저장한 뒤 트랜지스터를 turn-off하여 액정 충전기 및 보조 충전기에 저장된 전하가 보존되도록 하여 일정한 시간 동안 영상 이미지를 표시하도록 한다.액정에 전압을 인가하면 액정의 배열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 상태의 액정을 빛이 투과하게 되면 회절이 일어나게 된다. 이 빛을 편광판에 투과시켜 원하는 영상을 얻게 된다. 


 1990년대부터는 액정디스플레이가 실용화되면서 시장규모가 급격히 팽창하고 있다. 따라서 2000년대에는 컴퓨터 표시 소자에서 CRT와 평면 액정디스플레이가 거의 같은 수량이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7. 유로화 통용 안되는 나라 고르기. 영국/덴마크/스웨덴3개국은 미참가

 유로화가 통용되는 국가 :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벨기에 핀란드 포르투갈 그리스 아일랜드 룩셈부르크 등 12개국이다. 


 통용 안되는 나라들 : 영국 스위스 노르웨이 등 EMU에 가입하지 않은 나라들 이다. 원칙은 이들 나라에서는 해당국 통화로 바꿔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미화 달러처럼 통상적인 지불수단으로 사용될 가능성도 있으리라는 추측도 나와 아직은 유로화 통용여부가 불투명하다


8. 올림픽과 월드컵 마스코트 구별해내기



9. 아바타 :

 아바타는 분신, 화신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캐릭터이다. 원래 아바타는 내려오다. 통과하다라는 의미의 산스크리트어 Ava 와 아래, 땅이란 뜻인 Terr의 합성어 이다


10. 블루 칩 :

 블루칩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상당기간 동안 안정적인 이익창출과 배당지급을 실행해온 기업의 주식을 일컫는 말로서 우량주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주가수준에 따라 고가우량주, 중견우량주 또는 품귀우량주 등으로 표현하고 있다. 우량주는 통일된 기준이나 개념이 정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나 일반적으로 수익과 재무내용이 좋고 업계에서 유력한 지위를 갖고 있는 회사의 주식을 말한다

미국 주식시장에서 건전한 재무내용을 유지하고 있는 우량주를 말한다. 우량주는 경기 변동에 강하고 장기간에 걸쳐 고수익고배당을 해와 신 용이 있으며 지명도도 높다.이 가운데 특히 국제적으로 경쟁력이 강한 것이 국제우량주. 대표적인 블루 칩에는 AT&T(미국전신전화), GM, IBM 등이 있다.  블루 칩이라는 이름은 트럼프의 포커에서 쓰는 3종류(흰색, 빨강색, 청색)의 칩 가운데 가장 높은 것이 블루 칩이라는 데서 유래되 었다.


 옐로칩 : 중가권 실적우량주를 말한다. 고가 블루칩 반열에는 들지 못하지만 양호한 실적에 기초한 주가상승의 기회가 있는 종목이다. 대그룹의 중가권 주식, 경기변동에 민감한 업종대표주, 그리고 중견기업의 지주회사 주식등을 흔히 옐로칩으로 본다

고가 블루칩에 속하진 않지만 실적이 양호하고 주가상승의 기회가 있는 종목 대기업의 중가권주식, 경기변동에 민감한 업종대표주, 그리고 중견기업의 지주회사 주식 등이 이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