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상업적인글을 쓰지 않아도 저품질에 걸릴까?

상업적인 글을 쓰지 않아도 저품질에 걸린다?

충분히 가능성이 높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블로그를 살펴보고, 기타 블로그 운영에 관한 커뮤니티를 돌아다녀보니 100%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 대부분은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 보시는 분들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의 강의나 이론을 들어보면 상업적인 글과 정보성 글(일상적인 글 포함)을 적절히 섞어서 포스팅을 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정보성의 글이라고 해도 특정 키워드를 집중적으로 노려서 상위검색에 수 많은 글을 올려놓으면 포털사이트의 입장에서는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블로거 수익"이라는 검색으로 블로그 카테고리에 제 글이 1page를 전부 차지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사실 우리는 상단검색에 노출이 잘 되도록 포스팅의 제목을 정하고 글을 작성합니다. 하지만 계속 그런식으로 글을 작성하면 제가 위에서 말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며 포털사이트에서 괘씸하게 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그 키워드가 네이버에서 광고하고 있는 것이라면 더더욱 저품질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서 네이버검색에서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등 네이버광고를 클릭하지 않고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을 읽고 그 안에 있는 링크를 클릭해서 방문자가 물건을 구입한다고 생각하면 판매자입장에서는 좋지만 네이버입장에서는 광고로 얻는 수익이 줄어드는 것이라 꽤 못마땅할 것 입니다. 이 행위가 상업적인 글(CPA, CPT 등)이 아니라 순수하게 정보를 알리기 위한 글이라고 해도 말이죠.



저는 그래서 글을 쓸 때 가끔씩은 키워드조회를 하지 않고 생각나는대로 글을 작성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