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단일주제와 다양한 주제 어떤게 좋을까요?

블로그운영 : 단일주제 vs 다양한 주제

→ 저는 지금 블로그를 3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1개, 티스토리 2개인데 최근 티스토리 2개에 집중을 하다보니 네이버에 소홀해진 점도 있고 회사에 다니면서 하려니 여러가지로 벅찬 부분이 있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려다보니 그냥 단순히 글/사진을 올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여러가지 많은 공부를 해야합니다. 애드센스 하나만 하더라도 머리가 아프죠.


아무튼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오랜기간 운영하신분들의 공통적인 고민거리라고 생각되되는


"단일주제 vs 다양한 주제"


일단 제 네이버 블로그는 조금은 다양한 주제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그럴 예정이구요. 조금씩 느리지만 서서히 말이죠. 매직아이와 우표에 관한 포스팅은 그런 계획의 일부분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하지 않는 부분을 노리고 쓴 글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무튼 네이버는 다양한 주제, 가벼운 포스팅과 일반적인 정보, 수익형글(리뷰 및 CPA)제가 사용하는 제품의 간단한 리뷰 등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티스토리 2개의 블로그는 한정된 주제로 운영이 될 예정이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최근에 개설하고 도메인도 구입해서 키우고 있어서 아직 검색사이트에서 잘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는 주제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카테고리를 많이 나누어놓았는데 쓰는 글은 대부분 몇 가지에 한정되어있고 점점 줄여나갈 예정입니다.


서비스 플랫폼이 달라서 직접적인 비교는 힘들겠지만 네이버의 경우 다양한 주제로 글을 작성하니 다양한 사람들이 방문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잘 포스팅하지 않는 주제로 꾸준히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지금까지도 그 주제로 인해서 방문자수가 어느 정도 확보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보는 블로그의 경우 주제가 한정적인데 꾸준히 들어오고 있기는 합니다.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단일주제로 글을 꾸준히 발행을 하면 단골방문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단일주제로 꾸준히 글을 작성하니 그 주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재방문율도 높습니다. 또한 블로그의 다른 관련 글을 읽을 확률도 높으니 페이지뷰도 높아집니다. 단골방문객이 주제에 따라 확보되는 수가 달라지겠지만 안정적인 유입자를 확보하는 것은 단일주제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주제는 단일주제보다 단기간 방문자수를 늘리는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방문자가 일회성 방문에 그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연관된 글이 별로 없으니 블로그 내 다른 주제를 살펴볼 확률도 적어질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너무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단일주제와 다양한주제로 자신의 블로그를 한정짓지 말라는 것입니다. 지금 이 블로그도 시간이 없어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글을 작성하지 못하고 있지만 한 블로그 안에서 단일주제로 꾸준한 포스팅과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을 적절히 섞어서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내 블로그가 IT블로그니까 맛집이나 일상적인 이야기는 하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카테고리를 조금 늘려서 가벼운 이야기도 나누어 보시기 바랍니다. 시간적인 여유와 글(콘텐츠)만 많다면야 이것저것 다 쓰는게 제일 좋죠.



언제 어디서든 글을 쓸 수 있도록 셋팅(클라우드/어플/크롬확장프로그램)을 해놓고 있는데 조금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네요. 어려운 일은 아니고 예전부터 알고 있는 것인데 워낙 요즘 정신이 없다보니..


아무튼 다른 좋은 의견 있으면 댓글 팍팍 적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