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관련정보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81~92 (마지막)

삼성직무적성검사 상식편 81~92

81. 잭 웰치 : 

→ GE 회장. 지난 1995년 GE에 전사적 경영혁신 전략으로 6시그마를 도입하면서 국내에까지 널리 유입되었다.


82. 개정된 모성보호법

①출산휴가일수를 60에서 90일로 연장. 

②무급육아휴직을 유급육아휴직으로. 남성육아휴직도 가능하게 함. 

③위험유해작업․갱내근로 등에 대한 규제 삭제(즉, 이런게 가능해졌다는 거에요. 나쁘게 바뀌었다는 거죠. 아마 이걸 ‘갱내근로 규제’라고 해 놓고 답으로 했던 것 같아요.)

④여성근로자들에게 야간 근무를 시킬 때 노동부 장관의 인가를 받게 한 조항을 삭제.


83. 쥴리메컵에 대한 설명

 월드컵대회 역사를 통하여 2개의 월드컵트로피가 있었는데, 첫 번째 트로피는 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바 있다. FIFA가 1930년에 제1회 월드컵축구대회를 개최키로 결정한 후, 프랑스 조각가인 Abel LaFleur는 우승팀에게 시상할 순금 트로피를 제작했다. 이 트로피는 준보석으로 된 받침대 위에 승리의 여신이 팔을 뻗쳐 팔각형 컵을 받들고 있는 조각품이었다. 이 트로피는 월드컵축구대회의 창시자인 Jules Rimet 회장을 기리어 쥴리메컵으로 불려지고 있지만 제2차 세계대전 전에 열린 제3회의 대회(1930, 1934, 1938) 때에는 그냥 월드컵으로만 불리웠다. 이 트로피는 1970년 대회에서 브라질이 우승함으로써 당시 유일한 3회 우승국인 브라질이 영원히 차지하게 된 것이다. 이 트로피는 제2차대전중 침략군을 피해 이태리의 한 가옥의 침대밑에 숨겨지기도 했으며, 1966년 영국에서 열린 월드컵대회 직전에 일반에게 전시되던 중 도난 당하기도 했다. 영국경시청이 이 트로피를 찾아 나섰지만 실패했다. 결국 이 트로피는 "픽클즈"라 불리는 잡종견 한 마리가 교외의 쓰레기통에서 찾아냈다. 이 트로피는 1983년 브라질에서 다시 도둑을 맞았는데, 이 때에는 도둑들이 녹여 없앤 것으로 추측된다. 브라질 축구협회는 복제품을 만들어 대신 보관하고 있다. 


 두 번째의 월드컵트로피는 FIFA가 53개나 되는 디자인중에서 선정하여 1974년 월드컵 축구대회에 내놓은 것이다. 이태리 조각가인 Silvio Gazazniga가 18캐럿트 순금으로 제작한 것인데, 이 조각가의 설명에 따르면, "바닥에서 나선형으로 솟아오르는 선들이 지구를 떠받치고 있는데, 이는 2명의 선수가 감격적인 우승의 순간을 역동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의 이트로피는 높이가 36cm(14인치), 무게가 4,970g(11파운드)이며, 영구적으로 FIFA의 소유물이고, 우승팀에게는 도금한 복제품을 수여한다.


84. 부메랑효과 :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에 제공한 경제원조․자본투자 결과 생산된 제품이 현지의 시장수요를 초과하여 선진국에 역수출됨으로써 선진국의 그 산업과 경쟁하게 되는 것.


85. POP-UP : 

 팝업이란 대개 GUI에서 화면 맨 앞으로 갑자기 나타나는 작은 창을 의미한다. 팝업은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더블클릭 또는 마우스를 하이퍼링크 위에 올려놓는 등의 움직임이 있을 때 일어나지만, 목소리를 이용하여 명령을 내리거나 또는 일정시간이 지나면 팝업되도록 할 수도 있다. 팝업창은 대개 바탕에 깔려있는 창 또는 인터페이스보다 작은 게 보통인데, 만약 그 크기가 더 크거나 같다면, 바탕에 있는 화면이 보이지 않게 되어 팝업창이라기 보다는 현재 작업 중인 창을 바꾼 셈이 된다.(설명은 이게 아니었는데 답은 팝업이었어요)


86. 우리나라에 없는 제도는? 

 ①옴부즈만제도(울 나라에 있어요)


87. 보보족 :

 ‘부르주아 보헤미안’의 줄임말로 최근 미국의 도회지를 중심으로 신흥 상류계층. 주로 닷컴기업의 백만장자나 경영 컨설턴트, 문화산업 및 기업권력이라고 정의.


88. 베세토(BESETO) : 

 베이징 서울 도쿄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말인데요, 세 지역이 연계 한건데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베이징 서울 도쿄라는 것만 알면 문제는 풀 수 있어요.


89. 핑크칼라 : 

 미혼 직장 여성을 가리키는 말로 자립된 경제력을 바탕으로 자아실현 및 자기관리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신흥 계층. (이게 답이었는데 설명은 이거랑 좀 달랐던 듯)


90. 로밍 : 

 ‘배회한다’는 뜻을 가진 로밍은 통신부야에서 이동저화 회사가 자체 종신설비가 없는 지역에서 다른 회사 설비를 통해 가입자들이 통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다. 

그러니까 우리가 외국 갈 때 이 써비스를 이용하면 자기 전화기를 갖고 외국에서 사용할 수 있겠지요! 이런 비슷한 설명을 하고 답이 로밍인 문제가 있었어요.


91. 티저광고 : 

 처음에는 주요한 부분을 감춰두고 점차 전체 모습을 명확히 해 가는 광고. 처음에는 상품명이나 광고주를 알아볼 수 있는 메시지를 피하고 회를 거듭하면서 서서히 그 상품명이나 광고주명을 밝혀 나가거나, 또는 어느 시점에서 그 배일을 일시에 벗기거나 하는 광고 방법이다. 예를 들어 마이클럽의 “선영아 사랑해!”광고 기억하시죠?


92. 블루벨트 : 

 청정해역이라고도 불리는 수산자원 보호를 위해 설정해 놓은 수산자원보호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