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어떻게 하면 블로그 운영을 잘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블로그 운영을 잘할 수 있을까?


아주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해법을 찾아보려고 이런저런 테스트도 하고 정보를 얻기 위해서 강의도 듣고 인터넷 서핑을 하고 책을 구입해서 읽어봅니다.


저도 이런 저런 정보를 알게 되고 얻은 결론은 예나 지금이나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양질의 포스팅, 이웃과의 교류, 다른 사람의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금지, 글과 어울리는 이미지 삽입 등 입니다.



몇 년전의 블로그 운영방법의 글도 위에서 말한 내용이 포스팅이 되어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는 특이하게도 네이버에 종속되어 네이버에 특화된 최적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방법도 위에서 말한 큰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단기간에 블로그를 키우려고 편법을 사용하면 밉상블로그로 낙인이 찍히고 복구하기 힘들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전업블로그라면 특히 CPA를 통해서 수익을 내려고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는 필수로 운영을 해야 - 그것도 멀티블로그로 - 수익이 어느 정도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와 다르게 애드센스의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에 설치할 수 없으니 티스토리나 이글루스나 웹사이트, 구글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내야하는데 네이버 블로그와는 조금 다르게 운영해야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얼마전에 네이버 아이디 하나가 갑자기, 뜬금없이 제가 작성했던 모든 글 - 블로그와 카페 - 이 검색이 되지 않거나 뒤로 한참 밀리면서 수익은 거의 제로로 되어버리는 바람에 새로 하나 키우고 있습니다. 그와는 별개로 티스토리 블로그도 몇 개 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을 내고 있는데요 여자친구도 블로그를 하고 싶다고 해서 티스토리에 초대해서 기본적인 스킨 셋팅만 해주고 되도록 글을 많이 쓰고 중간중간 사진을 넣어주고 나머지는 마음대로 포스팅하라고 말을 해줬습니다.


[블로거수익과 관리] - 블로그(카페)를 통해 홍보하는 방법


[블로거수익과 관리] - 블로그(카페)를 통해 홍보하는 방법 - 네이버 블로그 어떻게 운영하나?


글이 14개부터 네이버에서 유입이 시작되더군요. 제가 매일 글을 살펴보는데 대충 쓴 글이 아니고 글자수도 많고 이미지도 3~10개 사이로 잘 쓰고 있더군요. 제가 따로 조언같은 것은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것이 독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 제목도 마음대로 적으라고 했었습니다.


[블로거수익과 관리] - 블로그(카페)를 통해 홍보하는 방법 - 글은 어떻게 써야하나?


[블로거수익과 관리] - 블로그(카페)를 통해 홍보하는 방법 - 꼭 포스팅을 3번에서 알려준 방법으로 작성해야하나?


[블로거수익과 관리] - 블로그(카페)를 통해 홍보하는 방법 - 왜 멀티블로그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을 해야 하나?


[블로거수익과 관리] - 블로그(카페)를 통해 홍보하는 방법 - 마지막으로


저도 빨리 네이버 블로그를 새로 잘 키워서 CPA 수익에 또 도전해야겠습니다. 한 번 지나왔던 길이니 조금은 수월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