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스포츠

타액선이란 무엇이고 증상과 검사를 알아보자

타액선이란 무엇이고 증상과 검사를 알아보자!!


* 타액선이란?

→ 입안에 침을 분비해주는 샘으로 귀밑샘, 턱밑샘, 혀밑샘의 3개의 큰 샘과 입안 전체에 분포해 있는 작은 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액의 분비는 정상인에서 1분에 1cc정도, 하루에 1.5L정도 분비되며, 턱밑샘이 가장 많이 분비하여 전체 타액분비의 70%를 차지하고, 다음이 귀밑샘으로 25%를 차지합니다.


* 타액선에 발생하는 질환은?

→ 타액선에 발생하는 질환은 크게 타액선염증과 타석증, 그리고 타액선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구별을 위해서는 전문가에 의한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타액선 질환의 증상은?

→ 타액선 질환의 주요증상은 통증과 부종입니다. 귀밑이나 혀밑 또는 턱밑이 갑자기 붓고 아프며, 특히 식사 시에 통증이 증가할 때는 타액선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입안이 자꾸 마르는 증상 역시 타액선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치과에 내원하여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액선의 양성종양이나 악성종양은 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예방을 위해 중요합니다.



* 타액선 질환의 검사는?

→ 타액선에 관한 방사선검사는 단순 방사선검사와 귀밑샘, 턱밑샘의 침샘관에 조영제를 넣고 조영하는 타액선 조영술, 전산화 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등이 있습니다. 타액선 조영술은 타액선내 실질에 대한 유일한 검사이나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자기공명영상을 가장 많이 시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