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스포츠

아티초크 먹는법 및 효능

이제 곧 민족의 명절이죠. 구정이 보름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이번 구정 연휴는 꽤 길어서 연차만 잘 사용하면 푹 쉴 수 있을텐데요, 그래도 명절 때만 되면 제사 등을 위해서 모이는 온 가족들을 위해 많은 음식을 준비하느라 바쁘죠.


명절 음식들은 각종 부침과 생선, 육류 등 기름지고 짜고 매운 음식들이 많습니다. 특히 과다한 명절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장애, 변비 등을 일으킬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좋은 채소는 무엇일까?


바로 아티초크.



아티초크 먹는법 및 효능


아티초크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낯선 채소인데요, 미 농무성과 식약청, 항궁우주국에서 그 기능과 안전성을 인정한 채소입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가정집의 식탁뿐만 아니라 아티초크를 이용한 피자가게도 있다고 하는데요, 아티초크 효능을 살펴보면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가 강점입니다. 100g 당 5.4g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일일권장량의 14%에 이릅니다. 그래서 아티초크는 변비 조건을 제어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며 음식 섭취 시 발생하는 독성화합물을 방지해서 대장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효능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명절이 되면 연휴기간 중 상당부분을 술과 함께 보내는 집들 많으시죠?

아티초크는 간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티초크의 시아닌 및 세스퀘티르핀 등 쓴 성분은 과학적 연구에서 살펴보면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명절에 쌓인 간의 피로도를 낮추고 완화하는 작용뿐만 아니라 숙취해소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아티초크 먹는법


일단 좋은 아티초크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잎이 완전히 닫힌 것과 흠집이 없고 색상이 고른 것을 골라야 합니다. 잎이 열리기 시작한 아티초크는 구매하지 않은 것이 좋죠. 아티초크를 보관할 경우 젖은 상태로 랩에 싸서 냉장고에 두면 며칠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고 장기보관을 하기 위해서는 살짝 데친 후에 냉동보관을 하면 됩니다.



아티초크는 질긴 겉껍질을 벗기고 먹는것이 일반적인데요, 베이비 아티초크는 모든 부분을 먹을 수 있고 찌거나 삶아서 먹는 방법 외에 굽거나 볶아서 섭취해도 맛있습니다. 그러나 꽃심에 해당하는 하얀 솜털은 반드시 잘라내서 먹어야 하는데 먹다가 기도에 들어가면 아주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012


이상 <아티초크 먹는법 및 효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