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스포츠

뇌경색 증상과 예방법, 좋은음식

날씨가 점점 풀리는듯 하다가 다시 추워지면서 뇌경색 예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입춘을 기점으로 봄기운에 대한 기대감은 높지만 날씨는 여전히 겨울날씨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오늘 아침에 출근하는데 정말 춥더라구요. 어제 오늘 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할아버지도 추운 날씨에 새벽운동을 나가셨다가 쓰러지셨는데요, 지금은 다행히 건강해지셨습나다. 아무튼 추운 날씨에 갑자기 쓰러지는 사람들이 늘면서 뇌경색 예방법이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뇌경색증이란 무엇인까?


뇌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병이 바로 뇌경색증입니다. 뇌혈관이 터지는 질환인 뇌출혈과는 구분이 됩니다. 뇌경색과 뇌출혈을 통틀어 뇌졸중(뇌혈관 질환)이라고 하죠. 그렇다면 뇌경색의 위험인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고혈압

2. 심장병

3. 당뇨병

4. 흡연 등


이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장 강력한 위험인자는 바로 고혈압입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과 이완기 혈압이 90mmHg인 사람은 그 이하인 사람에 비해 4배 정도 뇌경색 발생률이 높다고 하네요. 


특히 심장병 가운데 부정맥이나 심근경색, 심장동맥(관상동맥)질병, 심장판막질병 등이 있을 때도 뇌경색을 많이 앓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담배를 많이 피는 사람이 금연하면 뇌경색 위험이 낮아 집니다. 이제 담배값도 많이 올랐는데 금연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뇌경색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입니다.

저는 담배를 원래 피지않기 때문에 뇌경색에 걸릴 위험은 매우 낮겠죠?



뇌경색증 증상에는 무엇이 있나?


뇌경색증은 일단 발병하면 치료를 시작할 때까지의 시간을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골든타임이죠. 그래서 뇌경색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최대한 빨리 전문 의사가 있는 가까운 병원의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 갑자기 한쪽이 흐리게 보이거나 한쪽 눈이 잘 안 보인다.

- 갑자기 한쪽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저리고 감각이 없다.

- 말할 때 발음이 어둔하다.

-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 못한다.

- 갑자기 심한 두통이 있다.

- 멀미하는 것처럼 심하게 어지럽다.

- 걸으려면 술 취한 사람처럼 휘청거린다.



"뇌경색 예방법으로는 고혈압, 당뇨병, 부정맥 등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의 조기발견 및 치료가 중요하다"


뇌경색증의 대표적인 증상


1. 한쪽 팔다리의 마비

2. 언어장애

3. 어지러움증

4. 기억력 및 인지기능 퇴화

5. 두통

6. 감각이상 등



뇌경색증의 후유증으로는 하지혈관협착 및 폐색, 낙상, 협심증, 심근경색, 거동장애, 부정맥, 폐렴, 골절, 욕창, 패혈증 등 다양합니다.


뇌경색 예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금연입니다. 또한 너무 기름지거나 짠 음식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이나 가족력이 있는 성인은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동물성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적은 음식을 싱겁게 먹고 

일주일에 4일은 하루 30분 이상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뇌경색 예방에 좋은 음식 정리


평소 우리가 주변에서 먹을 수 있는 식품으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각종 녹황채소들을 섭취한다면 뇌경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여러 채소와 과일들 중에서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잡는데 가장 효과적인 베리류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오디, 복분자, 블루베리, 아로니아



까만만큼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있어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데에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복분자에도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복분자는 호르몬분비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들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압도 낮추고 다이어트도 하고 1석 2조입니다. 그리고 블루베리의 경우 타임지가 선장한 10대 건강식품에도 포함이 됩니다. 엽산의 함량이 포도의 4배나 되며, 안토시아닌의 함량도 포도에 30배나 되니 얼마나 몸에 좋을지 아시겠죠?


특히 시력개선에 매우 좋고 안토시아닌이 높기 때문에 혈관 질환계가 안좋으신 분들에게는 꼭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아로니아는 현재 알려진 열매중에 가장 안토시아닌 함량이 많은 열매입니다. 포도보다 30배나 많은 안토시아닌 함량을 가진 블루베리보다 4배나 넘은 항산화능력 지수를 가졌다고 하며 안토시아닌 함량이 많은 만큼 항산화 효과도 매우 강력합니다.


아로니아를 먹어보면 특유에 떫은 맛이 있습니다. 이 성분이 탄닌이라는 성분인데요, 혈관벽을 청소해주고,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하기 때문에 동맥경화증이나. 각종 고혈압에 아주 효과적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뇌경색 증상과 예방법, 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리미리 건강챙겨두는 습관 기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