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스포츠

요실금치료, 증상, 수술비용, 수술방법, 원인, 치료방법은?

출산후에 요실금이 많이 생겨서 걱정인가요? 임신중이신데 걱정되시죠? 우선 요실금의 정확한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실금의 정확한 뜻


요실금이라는 것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소변이 흐르는 것을 말합니다. 크게 웃거나 재채기를 하거나, 운동을 할 경우에 소변이 나오는데요, 심지어는 성관계 시 소변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의 약 40%가 요실금을 경험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매우 흔한 질병이니 숨기지 말고 꼭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요실금은 부끄러운 병이 아니다요실금은 부끄러운 병이 아니다


요실금의 원인은 무엇일까?


아이를 낳거나 난산등으로 인해서 방광을 지지하는 골반 근육이 느슨해져서 요도와 방광이 복압을 견뎌낼 수 없는 위치료 처지게 되거나 신경의 손상으로 인해서 요도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요실금이 나타날 수 있다출산 후 요실금이 나타날 수 있다


그 밖에 급성 및 만성방광염, 당뇨의 합병증, 방광 수축력의 상실, 하부 요로의 폐색, 골반부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으며 증상은 어떠할까?


1. 복합성 요실금 

-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혼합된 형태로서 복압성 요실금이 있는 경우 약 30%에서는 절박성 요실금이 같이 올 수 있습니다. 


2. 복압성 요실금 

-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 배에 힘이 들어가 복압이 올라갈 때 소변이 흘러나오는 현상으로 중년기 여성 요실금 대부분이 이에 해당합니다. 임신과 출산으로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는 골반저근이 약화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자궁적출술 등 골반부위의 수술이나 비만, 천식 등도 원인이 되며, 폐경기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여 요도의 접합을 유지하는 기능이 약화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심인성 요실금 

- 기능성 요실금이라고도 하며, 특별한 신경질환이나 정신질환이 있는 환자에게서 볼 수 있는 요실금으로 방광과 요도의 기능은 정상입니다. 

단지 환자 자신이 소변을 아무 때나 아무 곳에나 보면 왜 안되는지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옷을 입고 있어도 그냥 소변을 보게 되며, 치매 노인들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치매 노인들에게서 심인성 요실금을 발견할 수 있다치매 노인들에게서 심인성 요실금을 발견할 수 있다


4. 절박성 요실금 

-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있으며 소변을 참을 수 없어 화장실에 가는 도중이나 미처 속옷을 내리기도 전에 소변이 흘러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뇌졸중이나 척추손상 등의 신경계의 손상이 있을 때, 방광염이 심한 여성에서 발생하며, 특별한 질환이 동반되지 않고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5. 일류성 요실금 

-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서 방광이 더 이상 저장할 수 없어 넘쳐 흘러나오는 현상으로 방광이 수축하지 않거나 오랫동안 방광에서부터의 소변 배출구가 막혀 있는 환자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6. 진성 요실금 

- 요관이나 방광의 구조적 이상이 있거나 요도괄약근의 기능이 완전히 소실되어 발생하는 형태로, 소변을 저장하지 못하고 항시 소변이 흘러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요실금이라는 것이 한가지의 질병을 말하는 것이 아님을 아셨죠? 그렇다면 어떻게 치료를 해야할까요?


요실금의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다요실금의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다


요실금의 치료를 크게 나누자면 수술적인 방법과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인 치료로는 방광훈련, 골반저근운동, 바이오피드백요법, 질콘요법, 전기자극요법, 체외자기장요법,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1) 방광훈련 

- 절박성 요실금과 과민성 방광(빈뇨, 요절박)의 치료에 주로 사용되며, 일부러 소변을 참아 배뇨 간격을 점차로 늘려 나가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배뇨 간격이 1시간이라면 1주일 단위로 30분씩 3~4시간까지 연장해 보는 것입니다. 


2) 골반저근운동 

- ‘케겔운동’ 이라고도 하며, 괄약근을 튼튼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골반저근의 강화운동은 5~10초간 지속적으로 수축하고 이완하는 방법을 10회씩 하루에 8~10회 이상 반복하는 것이 좋으며, 꾸준한 훈련이 중요하고, 아무 때라도 다양한 자세(걸을 때, 운전할 때, 앉아 있을 때, 화장실이나 부엌 등)에서 훈련을 하면 더욱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바이오피드백요법 

- 케겔운동의 단점을 극복한 ‘바이오피드백’요법은 골반저근의 수축을 감지하는 작은 기구를 질 안에 넣고 운동을 하면서 골반저근이 제대로 수축이 되는지, 강도는 어떤지를 컴퓨터 모니터를 이용하여 자신의 골반저근 수축 운동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올바른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질콘요법 

- 원형추 모양의 콘을 질에 삽입 후 이것이 빠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 등이 있으며, 이러한 자가 운동기구들은 여성들이 이 운동 보조기구를 사용해 골반근육의 수축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잘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전기자극요법 

- 질 내에 도구를 삽입하고 약한 전류를 흘러 골반근육과 방광에 자극을 줌으로써 괄약근을 수축시켜 수동적이고 반복적으로 수축, 이완시키면서 훈련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저가형의 국산 전기자극 치료기도 소개되고 있으며, 하루에 20~30분씩 1주에 2~3회 치료하면 8~12주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체외자기장요법 

환자가 옷을 벗지 않고 치료 의자에 앉아서 자기장을 골반근육에 주사하여 치료하므로 환자들의 심리적 거부감이 없습니다. 치료용 전극을 질이나 항문에 삽입할 필요가 없고 비접촉식이므로 직접적인 전류의 흐름에 의한 질, 항문의 점막손상이나 감염의 위험이 없습니다. 


7) 약물치료


수술적 치료의 성공률은 85~90%수술적 치료의 성공률은 85~90%


수술적 치료는 요실금의 정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약 85%~90%의 성공률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요실금의 치료법과 예방 동영상



요실금은 결코 부끄러운 병이 아닙니다. 수술 성공률도 높으며 예후도 좋으니 하루빨리 전문의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