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게임/발더스게이트

발더스 게이트 - 공략 챕터2


예전 D&D관련 게임을 즐기면서 즐겨찾던 파이어와인 사이트가 운영되지 않고 수 많은 자료들이 사라져서 남아있는 자료라도 유지시키기 위해서, 정보공유를 위해서 이 글을 적는 것입니다. 추후 파이어와인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길 바라면서..




챕터 2

공략

내쉬켈 [AR4800]



내쉬켈에 도착하면 바로 챕터2가 시작된다.


영입 가능 한 NPC




메인 퀘스트

2. 내쉬켈의 시장

내쉬켈의 시장인 베룬 가스트킬이 말을 걸어온다. 철부족 사태의 원인과 광산의 문제점을 해결해 달라는 임무를 맡긴다.

※ 철부족 사태의 원인과 광산의 문제점은 내쉬켈광산 지역에서 다루기로 한다. 내쉬켈 광산 사태의 원을 해결 할 시에 1000 exp 와 900 gp 그리고 명성치 1이 올라간다. ※

 

서브 퀘스트

1. 내쉬켈 여관

네이라 라는 이름의 어쌔신

자세한 사정을 말해줄 수 없다며 파티원들을 죽이려고 공격해온다. 그녀를 죽일 시 : 650 exp, 인프라비젼의 투구, 미늘 갑옷, 클럽, 중형 방패를 얻을 수 있다.

 

2. 사원의 무덤

데어라그의 무덤

내쉬켈의 헬름 사원의 입구로 가는 길을 끼고 양쪽으로 무덤들이 들어서 있다. 아래쪽 무덤가의 가장 위에 그리고 가장 오른편에 있는 길쭉한 탑형태의 묘비 바로 앞에 약간 둥그스름한 마크 D 의 묘비가 있다. 그것을 건드리면, 데어라그가 튀어나와 피닉스가드 일곱을 소환하고 사라진다.

 

오우블랙

무덤 아래쪽에 뚱뚱하고 노란옷을 입은 오우블랙이 있다. 말을 걸면 그레이 울프로 착각하고, 보상금을 건네주려한다. 오우블랙을 속이고 그레이울프인척 한다면, 200 gp를 얻고, 사실대로 말한다면 명성치가 1 올라간다. 그레이울프인척 한다면 이후의 보석 찾아주기 퀘스트에서 그레이울프를 만났을때 대화에 상관없이 무조건 전투가 발생한다.

 

3. 앰의 병영  

경비대장 브레이지

앰의 병사들과 대화를 하면 경비대장인 브레이지가 최근 행동이 이상하다는 것을 들을 수 있다. 브레이지는 등대 남쪽 지역[AR4100]에 있으며, 추후에 자세히 설명하겠다.

 

민스크의 마녀

민스크는 자신의 마녀인 다이나 헤어를 놀에게서 구하기를 원한다.

 

4. 죠셉의 집

죠셉의 그린스톤 반지

집안의 여성과 대화를 하면 남편인 죠셉이 내쉬켈 광산에서 몇일째 무소식인채 돌아오지 않는다고 한다.

※ 죠셉의 행방은 내쉬켈 광산 3층에서 알 수 있다. 죠셉의 반지를 가져다 주면 800 exp 를 얻게 된다.

 

5. 불뿜는 용 술집

볼로

특별한 퀘스트같은건 없지만, 메뉴얼에 등장하는 볼로의 모습을 한번 보고 직접 대화를 나누는것도 특별한 즐거움 아닐까....

 

6. 누버

누버

이 역시 발더 매니아들에게 너무나 유명한 NPC이다. 내쉬켈에는 작은 다리가 두개 있는데, 아래쪽 다리의 서쪽 건너편으로 가면 자동으로 말을 걸어온다. 말 걸어오는것을 꼬박꼬박 받아주면 경험치 400 exp 를 준다.

 

에드윈

에드윈은 마녀라 불리는 다이나 헤어를 찾아서 죽이길 원한다.

 

7. 앙크헤그 갑옷



여기에 있다. 발더스 게이트 1 에서는 괜찮은 갑옷에 속하니 반드시 가져가자.

             

TIP - 데어라그의 무덤의 아래에 있는 오우블랙을 기억하는가? 이녀석 돈 많이 가지고 있다. 오우블랙을 통하는 모든 퀘스트를 해결하고, 마지막 퀘스트의 보상을 받은 후에 오우블랙 앞으로 피닉스가드를 유인하여 피닉스가드가 죽을때 터지는 파이어 볼을 이용하여 죽이자. 그러면 2000 ~ 3000 gp 라는 어마어마한 액수의 돈과 더불이 보석 퀘스트를 통하여, 보석늘리기 꽁수를 사용하면 돈걱정은 없다. 운좋게 경비병들까지 같이 죽이게되면, 파이어볼 완드등 유용한 아이템을 얻을수 있다. 좀더 자세한건 내쉬켈광산의 프리즘의 보석퀘스트를 참고할 것. (원래 3000gp가 맞지만, 퀘스트 보상등으로 인해 약간 적어질수도 있다.)

 

가    츠 : 민스크.. 그리운 이름이군....

바다노을 : 민스크의 주위에는 항상 부를잡아먹을꺼야 라는 분이 따라다닌다는 소문이 있소.

  

카니발 [AR4900]




서브퀘스트

1. 연예인

내쉬켈 마을에 경비 대장이 오고 나서 부터 이상해 졌다고 하는 소문과 프리즘이라는 조각가는 조각속도기 기이할 정도로 빠르다는 소문을 들을 수 있다.

 

2. 위대한 가집과 어메이징 오파

카니발의 남서쪽 부근에서 낮에만 볼수 있다. 위대한 가집이 세계에서 하나뿐인 터지는 오거의 시범을 보인다. 가집에게 자꾸만 말을걸어 시범을 계속하게 하면 세번째에 마침내 어메이징 오파(오거의 이름)의 화가 폭발하여 공격하게 된다. 오파를 죽이게 되면 270 exp와 천사의 피부 반지와 모닝스타하나를 얻게 된다.

 

3. 도둑 비티아르

3번부근의 천막으로 들어가면 비티아르라는 도둑이 말을걸어온다. 조심하자. 이녀석과 접촉하면 자동으로 100 gp 를 잃게 되고,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이녀석이 사라지기 전에 잽싸게 죽여야 한다. 말을 걸기위해 접근할때부터 공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원거리 활 공격과 메이지의 100 % 명중률을 자랑하는 매직 미사일을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손해보지 않을수 있다. 죽인다해도 명성치나 기타 불이익은 없으므로 안심하자. 12 exp 와 단검, 치료물약, 대도둑의 물약, 민첩함의 물약, 그리고 100 gp 를 강탈당한 뒤에 죽였다면 173 gp 를 얻게 된다.

 

4. 도박판

비티아르가 나오는 도박판의 옆에 있다. 도박을 할수는 있지만, 확률상의 문제인지 한두판 정도라면 모를까 여기서 돈을 불리기는 불가능하다.

 

5. 조드랄

5번 천막으로 들어가면 조드랄을 만난다. 조드랄은 벤타를 마녀로 몰아 죽이려고한다. 벤타를 살릴수 있는 방법은 대화 선택문을 1, 1 로 선택하면된다. 그러나 보상이래봐야 해독포션 하나이므로 그냥 벤타가 죽게 하고 벤타의 소지품을 챙기는것이 이득일수도 있다. 벤타를 구했다면 자잘한 마법물품을 달라고 하자. 해독포션 하나를 준다. 조드랄을 죽이면, 900 exp 와 두가지 스펠 그리고 나베의 로브, 또 근처의 책장을 뒤지면 79 gp 를 얻을수 있다.

 

6. 수상한 가게

6번 천막에 있는 상인이 붉은 물약과 보라색 물약을 판다. 붉은 물약은 힘을 25로 고정하고 체력과 민첩성을 3으로 고정하며, 보라색 물약은 지능을 25로 고정하고 힘과 지혜를 3으로 고정한다. 이 두 물약은 각각 50 gp 이며, 24시간동안만 지속된다. 훔쳐도 되고, 사도 되지만, 가급적 이 두 물약을 확보해두자. 지능을 올리는 물약은 메이지의 비싼 스크롤들을 실수없이 한번에 익히게 할때 유용하며, 힘을 올리는 물약은 높은 문따기 수치를 요구하는 상자나 문을 열때 유용하다.

    

TIP -  상자위에 비홀더 같이 생긴 동상이 있다. 이 상자를 강제로 열면 경비병들이 온다. 상자 안에는 포션과 돈200gp가 있다. 만약 강제로 열었다면 경비병이 오기전에 재빨리 도망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7. 브란웬 구하기

7번 지역에 보면, 석상이 된 브란웬을 찾을수 있다. 약간 남쪽에 보면 제크라는 녹색옷을 입은 녀석을 볼수 있는데 그녀석이 석화해제 스크롤을 무려 500 gp에 팔고 있다. 이곳에 오기전에 내쉬켈에서 석화해제 스크롤을 미리 준비한다면, 168 gp 밖에 안든다. 석화상태에서 구해주면 파티로 받아들일수 있다. 구해준다고 해도 경험치 따위는 없으니, 파티원으로 맞아들일께 아니라면 그냥 무시하자.

    

TIP - 가장 좋은 방법은 제크에게 소매치기를 하는것이다. 소매치기 스킬이 50%정도만 되도, 무난하게 성공한다. 만약을 위해 세이브 해놓자. 돈도 안쓰고, 귀차니즘에 위배되지도 않고, 얼마나 좋은가?

 

가    츠 : 석화의 굴레를 벗어난 브란웬은 매우 좋은 동료라네.

바다노을 : 우리사이트에도 일반회원의 굴레를 벗어난 마녀할망♥재지라는 분이 있소. 주부, 뜨개질, 바느질, 흡연, 삽질, 수다, 채팅

               새로운 조합의 멀티클래스로써 도합 레벨이 45나 되는 초고수라는 소문이 있소. 또 뭐가 있을지 모른다 하니 가히 두렵지

               않을수 없소. 중얼중얼....

가    츠 : 남자는 한길... 오로지 드래곤 슬레이어 뿐이라네...


내쉬켈 광산 외부 [AR5400]



등장하는 적 : 늑대, 겨울 늑대, 코볼드, 들개, 가스트

 

메인 퀘스트

2. 광산 경비 관리자 애머슨

애머슨과 이야기를 하면 내쉬켈 광산 내부 진입을 허락 받을 수 있다.

 

3. 내쉬켈 광산 내부로 가는 동굴

애머슨에게 허락을 받으면 동굴 앞을 가로 막고 있는 경비원들이 비켜준다.

 

서브 퀘스트

1. 창고

창고안엔 들개가 있으며 죽인후 상자들을 살펴보면 힐링포션 2개를 얻을 수 있다.

 

4. 프리즘

프리즘은 여자의 얼굴을 조각하고 있다. 말을걸어 프리즘이 작품을 완성하는동안 지켜주기로 하면, 그레이울프와 싸우게 된다. 그레이 울프를 쓰러뜨리면 1400 exp 와 징박힌 가죽갑옷, 롱소드 +2, 102 gp를 얻을 수 있다.


※ 대화로써 해결이 가능하지만 그레이울프가 가지고 있는 롱 소드+2를 얻을 수 없다.

 

그레이 울프에게서 프리즘을 구해주게 되면 그는 작품을 마치고 자신의 삶을 마감한다. 그의 마지막 유언은 그녀의 두 눈을 가지고 가지 말라고 하는데 그것이 바로 에메랄드이다. 그는 엘리심 여왕의 조각상을 위해 에메랄드를 훔친 것 이다.


※ 에메랄드를 주워서 오우블랙에게 가져다 주면 현상금을 받을 수 있다.

 

Tip - 1. 에메랄드는 하나만 가져다 줘도 된다. 그럼 300 gp 와 200 exp 를 얻을수 있고, 에메랄드 하나를 판 가격 

        750 gp 만큼의 이득을 보게 된다.

        2. 에메랄드 하나를 주고 이전의 내쉬켈 팁에서 적은 방법대로 오우블랙을 죽이게 되면, 에메랄드 두개와               2000 gp 가 넘는 돈을 얻을수 있다.

        3. 에메랄드 두개를 모두 주고 오우블랙을 죽이게 되면, 에메랄드 네개와 2000 gp가 넘는 돈을 얻을수 있다.

 

5. 기타

갈톡과 코볼드

맵의 남동쪽 근처로 가면, 갈톡이 코볼드 들에게 쫓기고 있다. 별다른 퀘스트는 아니고, 간략한 이벤트이다. 갈톡이 사라지고나서 덤비는 너댓마리의 코볼드들을 간단히 밟아주자. 갈톡: 내쉬켈 광산 외부 (x 3101 y 2873)

 

냉기의 요술봉



여기에 있다.


가    츠: 오우블랙에 대한 자네의 꽁수는 정말로 놀랍군.

바다노을: 알뜰한 살림의 기본이오.

  

내쉬켈 광산 내부


등장하는 적 : 코볼드, 큰 거미, 코볼드 코만도, 구울, 스켈레톤, 회색 우즈



내쉬켈 광산 1층


1. 겁에 질린 광부들

광산의 작은 악마들과 철광석들이 부식한다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동료에게 단검을 전해달라고 하는 광부

광부 딩크가 케일리에게 단검의 전해 달라고 부탁한다.

 

3. 2층으로 가는 입구


내쉬켈 광산 2층


1. 케일리

1층의 딩크가 부탁하던 그 케일리다. 그에게 단검을 가져다 주면 200 exp 를 얻을 수 있다.

 

2. 코볼트

사방에서 튀어나오는 코볼드를 조심하자. 코볼드 하나하나는 그리 위협적이지 않지만, 무리를 지어 나오는데다 원거리 공격으로 야금야금 HP를 갉아 먹는데 조금 짜증난다. 휴식을 취할때 마다 무한 리스폰 되므로, 일일히 상대하지 말고 최대한 빠르게 최소한의 휴식만을 취하면서 진행하자.

 

3. 3층으로 내려가는 길이다.


내쉬켈 광산 3층



3층 입구

죠셉의 그린스톤링이 있다. 이것을 내쉬켈 마을의 5번 집에 가져다 주어야 할 퀘스트 아이템이다 팔지도 말고 버리지도 말고 반드시 챙기자.


주의 : X 표가 된 곳은 함정이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1. 4층으로가는 입구

입구로 들어가는 길목에 코볼드 한두마리가 있다. 코볼트 앞에는 함정이 있으므로 근접하지 말고 멀리서 파이어 볼이나 화살로 처리하도록 하자

 

2. 그외

남쪽 끝에 큰거미의 레어가 있는데 큰거미 두마리를 죽이면 270exp를 얻을 수 있다.


TIP - 모든 거미는 독 공격을 하며 중독이 상당히 심함으로 주의 하도록 하자


내쉬켈 광산 4층



1. 돔 입구 & 코볼트

코볼트

코볼드 코만도가 한두마리 정도 있다.

 

돔 입구

돔안에 들어가면 멀래히가 있다. 그와 대화를 해 보면 내쉬켈 광산의 문제가 악한 세력의 배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멀리히를 죽이면 650 exp를 얻을 수 있다. 멀리히 뒤에 있는 상자엔 멀래히의 성표와 접지의 부츠 790 gp, 2개의 회복 물약, 숏 소드 +1흡수의 물약 한개 그 외 기타 다른 스펠과 시나리오 진행에 필요한 편지 하나를 얻을 수 있다.

 

※ 시나리오 진행에 필요한 편지를 인벤토리에 넣으면 자동으로 챕터3이 시작된다.

 

2. 출구

출구로 가는 길에 구울과 슬라임이 있다. 구울 : 175Exp 슬라임 : 1200Exp 이 출구로 나갈시에 다시 내쉬켈 광산과 다른 지역으로 빠져나간다. 빠져나가게 되는 곳은 네쉬켈 광산 북동쪽 지역[AR5000]의 1번 위치. 원한다면 이곳을 통해 광산 4층으로 들어올 수도 있다. 이제 내쉬켈 마을의 2번으로 가서 경험치를 받으면 된다.

 

가    츠 : 내쉬켈 광산의 코볼드들은 참으로 귀찮다네.

바다노을 : 이 귀찮은 퀘스트를 하고도 보상을 어디서 받아야 할지 몰라 헤맨 터프팬더님께 그저 조의(?)를 표할따름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