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이야기

텍스트 파일 단어 바꾸기, 프로그램으로 쉽게 해결하자.

가끔 긴 글에 특정 단어를 바꾸고 싶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경우 "Ctrl + F"를 눌러서 바꾸고 싶은 특정 단어를 찾아서 일일이 바꿔줘야 하는데 무척이나 노가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게다가 저와 같이 귀차니즘이 몸에 베인 분들은 그런 작업을 하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TXT 파일에 있는 단어나 문장을 자신이 원하는 단어, 문장으로 한 방에 바꾸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려 합니다.


프로그램이 영문이지만 그리 어렵지 않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다운은 포스팅 하단에 보시면 있습니다.



일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합니다. ▲



Next 클릭 



I Agree 클릭 



설치경로는 그냥 두고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 옵션이나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Next 클릭 



텍스트 파일 단어 바꾸기 프로그램 설치 중 



1분 정도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완료 



텍스트 파일 단어 바꾸기 프로그램 첫 실행화면입니다. OK를 눌러줍니다. ▲



기본적으로 영문 단어나 문장을 바꿔주는 셋팅이 되어있습니다. 저는 그 셋팅부분을 다 삭제했습니다. 



일단 테스트를 할 수 있는 TXT 파일 하나 만들었습니다. 



아까 영문으로 셋팅된 것을 지우고 제가 쓰려고 하는 부분을 셋팅합니다. 

가나다라마 → 987654321

abcdefg → 가나다라마

123456789 → 테스트

로 변환이 되도록 해놓았습니다.



메뉴에서 Replace - Insert File - 테스트(파일이름이 아니라 변환하는 셋팅 이름입니다.) 을 눌러주면 위와 같이 텍스트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팝업이 뜹니다. Source File/Folder Path 부분 오른쪽에 ... 으로된 부분을 눌러서 파일을 찾아 열어줍니다. ▲



위 이미지에서 보면 테스트 - C: 경로/테스트.txt 라고 되어있죠? 그 밑에는 어떻게 변환이 되는지 셋팅된 부분이보입니다. ▲



프로그램 왼쪽 상단에 File 밑에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start Replacing"이라고 메시지가 뜹니다. 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변환에 성공하면 Log 파일이 뜹니다. 원본소스와 단어가 몇 가지 바뀌었고 백업은 어디에 되었는지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만들었던 파일을 열어보니 제가 셋팅해놓은대로 단어가 바뀌었습니다. 

이제 손쉽게 단어나 문장을 바꿀 수 있게 되었네요. :-)




* 텍스트 파일 단어 바꾸기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 http://www.ecobyte.com/replace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