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네이버 상단 검색을 위한 키워드 노출은 어떻게 운영해야할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경험이지만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입니다. 물론 양질의 포스팅을 말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사실 네이버 검색은 양질의 포스팅보다는 "키워드"가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이 됩니다. 아니 키워드와 양질의 포스팅은 동일한 수준으로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양질의 포스팅이라도 키워드의 적절한 배치 (제목, 본문, 태그 등)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면 검색에서 뒤로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신경쓰는 키워드는 어떻게 사용해야할까요?


만약 "프로블로거"라는 키워드를 노리고 글을 하나 작성한다고 하면, 그 키워드의 경쟁률에 상관없이 글을 적어봅니다. 제목에도 프로블로거가 당연히 들어가고 본문에도 적절히 이미지+글로서 적어줍니다. 경쟁이 적은 키워드의 경우 쉽게 검색을 하면 상단에 보입니다. 


오호라, 동일한 키워드로 비슷한 글을 또 적습니다. 또 검색 상단에 올라간다고 칩시다.



자, 그럼 여기서 문제입니다.


동일한 키워드로 한 블로그에서 상단노출을 2개의 포스팅이 보인다면 검색사이트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할까요? 실제로 네이버에 "프로블로거"를 검색하면 블로그 포스팅이 4개가 보이는데 이중에 한 블로그가 2개를 차지하고 있다면?


제 경험과 주관적인 생각으로 결코 좋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2개라는 것은 크게 지장이 없을 수 있지만 한 키워드로 상위노출을 여러개 가지고 있다면 결코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글을 작성할 경우 시리즈로 여러개 작성할 콘텐츠가 있으면 제목을 조금씩 바꾸어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최근에서야..) 물론 민감하지 않은 키워드의 경우 크게 상관은 없을 것 같지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CPA 광고로 수익을 내시는 분들은 동일한 키워드로 여러 포스팅을 하시는 것을 봅니다. 사실 어떤 키워드를 노리고 글을 썻을 때 자신의 포스팅중 몇 개가 상단에 걸려있다면 그 키워드로 글을 쓰는 것은 피해야할 것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왜 이런 생각을 했냐하면 CPA글이 아닌 일상적인 글을 써도 저품질에 걸린다는 분들도 계셔서 곰곰히 생각도 해보고 테스트도 해보고 이리저리 둘러본 결과 한 키워드로 한 블로그가 여러 개의 상단검색을 잡고 있으면 좋지 않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