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재테크

신입사원 재테크 사용설명서 :: 부자되는 방법 - 2편

4.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보험을 가입하자!


보험은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료도 저렴하고 보장도 오래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장인이 되고 나면 보험사에 다니는 친구나 친척들이 권하는 보험에 잘 알지도 못하면서 가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보험은 자신에게 맞는 상품인지 심사숙고해서 결정해야 추후 필요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직장인에게 가장 필요한 보험은 연금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이다. 연금보험은 낸 보험료에 매년 복리로 이자가 붙는 상품이다. 언제 가입하느냐에 따라 연금액의 차이가 현저하게 나기 때문에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무보험자라면 사망이나 질병을 보장하는 실손의료보험에 가입을 고려해야 한다. 늦게 가입할수록 보험료가 높아지고 질병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보험은 일반적으로 월급의 10% 선에서 보험료를 지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아는 것이 돈이다, 금융 지식 쌓기는 필수!


과거와 달리 시중에 나와 있는 금융상품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개인의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금융지식에 대해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관심을 두는 것이 필수다. 과거 20년 동안 투자자들에게 가장 높은 수익을 안겨준 자산은 복리예금, 채권, 부동산, 주식 순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투자자산의 수익을 높이고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금리, 환율 등 거시경제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예리한 안목이 필요하다. 



6. 가장 좋은 재테크? 그건 바로 나 자신을 위한 투자!


20대의 주요 수입원은 근로소득이다. 능력을 인정받아 ‘연봉’을 높이는 것이 최선의 재테크인 것이다.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수입의 10~20%는 자기계발을 위해 투자한다는 원칙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신입사원은 학생 때 부모에 의존했던 경제관념에서 벗어나 정확한 재무목표를 가지고 합리적인 소비와 효율적 재테크를 통해 자산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부터 좋은 경제습관을 통해 재테크 초짜에서 벗어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