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스포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실천사항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한 삶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몸에 좋다는 소문만으로 보양 식품이나 보약을 무조건 찾거나, 웰빙이라는 말만으로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맹신하면 안 되겠지요. 건강 증진을 위해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고, 어떻게 생활화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알아봅시다.



1.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실천해야할 사항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건강 증진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질병 예방입니다. 아무리 좋은 치료법이 있더라도 병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막는 것처럼 좋은 방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질병 예방은 보통 1차 예방, 2차 예방, 3차 예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차 예방은 예방 접종이나 환경 개선 등을 통해 질병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고, 2차 예방은 병에 결려 있지만 증상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입니다. 3차 예방은 병이 발견된 후 이를 치료하고 사회적 도움을 기반으로 삶의 질을 높여 기능상 장애까지 줄이는 것을 뜻합니다.


이 중에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위해서는 1차 예방, 그리고 건강 검진과 관련된 2차 예방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금주, 절주, 건강한 식생활, 규칙적인 운동, 정상 체중유지, 스트레스 관리, 예방 접종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서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건강 증진을 위해 꼭 지켜야 할 권장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