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재테크

결혼자금마련 무료상담 : 한국재무설계센터

결혼자금마련 노하우 무료상담 : 한국재무설계센터

→ 우리나라의 남녀 결혼 평균비용은, 남자 8천만원 이상, 여자 3천만원 이상으로 합해서 1억 이상이라고 합니다. 젊은 나이에 결혼비용이 부담돼서 결혼을 늦추거나 대출을 받는 커플도 상당수 입니다.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해 하는 결혼을 준비하기 위해서 반드시 재정적인 준비가 필요한 것입니다. 


결혼에 들어가는 비용과 준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혼집 마련

→ 남자의 결혼비용이 여자의 2배를 넘어서는 이유는 신혼집을 주로 신랑측에서 준비하기 때문입니다. 내집마련은 인생과제의 첫 번째 우선순위이며, 집은 재테크의 포트폴리오에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실물자산입니다. 집을 마련하고 결혼을 한다면 결혼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결혼식 비용 

→ 예물과 예단, 결혼식, 신혼여행, 웨딩촬영 등 결혼식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한번뿐인 결혼을 초라하게 할 수는 없는 법. 조금 힘들더라도 발품을 팔아서 업체를 돌아다니며, 가격을 비교하고 꼼꼼히 따져본다면 저렴하고 멋진 결혼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수기를 이용해서 3~5월, 9~11월 사이를 피해서 결혼을 하는 것도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 한국재무설계지원센터 무료 상담 : [바로가기]

* 20대 재테크 무료 상담 : [바로가기]

* 30대 재테크 무료 상담 : [바로가기]


결혼자금마련 노하우 : 결혼시기를 정하자.

→ 결혼상대가 없더라도, 결혼을 할 계획이 있다면 결혼할 나이까지 결혼자금을 마련할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결혼자금을 준비하는 기간에는 이전보다 수입과 지출을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결혼자금마련 노하우 : 단기 상품을 활용하라.

→ 대부분 직장생활 이후 평균 3년 이내에 결혼을 많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상품을 활용하기 보다는 중기적 상품과 단기적 상품을 활용하고, 단기 금융상품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목돈이 준비되어 있다면 이율이 높은 정기예금이나 유동성이 좋고 단기 예치에도 이자가 붙는 CMA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별로 재정상태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 생각하는 기간에 따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결혼자금마련 노하우 : 포트폴리오 구성과 분산투자를 해라.

→ 저금리 시대인 만큼 안전성보다는 수익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를 통한 계획수립과 분산투자를 통해서 위험을 최대한 낮추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운용이 필요합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목적을 분명히 하고 기간에 따라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분산투자를 하는 이유는 위험을 낮추는 목적도 있지만, 결혼 후에 내집마련, 출산 등을 목돈이 들어가는 시기에 맞춰 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혼자금마련 노하우 : 보장성 상품에 가입해라.

→ 결혼자금을 모을 때 오로지 결혼자금마련만 생각한다면,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서 그 동안 모아두었던 결혼자금을 사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을 대비하고 결혼자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입의 10% 수준은 보장성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그 중 활용도가 높고 보혐료가 저렴한 의료실비보험의 우선순위를 높이세요. 특약을 신청 시 보다 넓게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입에 비해서 보험비율이 적거나 많을 경우 보험리모델링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결혼자금마련 노하우 : 세금을 줄여라.

→ 납세의 의무는 지켜야 하지만 무턱대고 내는 것보다 절세상품을 이용해서 세금을 되도록 적게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세 중 좋은 방법은 세금 관련 저축상품에 가입하는 것 입니다. 해당되는 상품이 바로 청약저축 관련 상품입니다. 


청약저축에 가입하면 소득공제 혜택과 내집마련에 도움이 되는 청약 순위로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금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목돈마련에도 도움이 됩니다.



* 한국재무설계지원센터 무료 상담 : [바로가기]

* 20대 재테크 무료 상담 : [바로가기]

* 30대 재테크 무료 상담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