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시간뉴스들

산부인과 직원이 결핵 감염, 신생아 등 200명 검사!!

산부인과 직원이 결핵 감염, 신생아 등 200명 검사!!


산부인과 직원이 결핵에 감염되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일일까요?


부산의 한 산부인과에 근무하는 직원이 결핵에 걸린 것으로 드러나 보건 당국이 신생아와 동료 근무자 등 200여 명을 대상으로 감염 여부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부산시는 모 산부인과에 근무하던 한 직원이 결핵에 걸린 최근 확인돼 현장조사와 함께 신생아와 동료 근무자에 대한 역학조사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이 근무자는 최근 시행한 정기건강검진에서 결핵에 걸린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부산시는 이 근무자의 결핵 감염이 확인된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현장조사를 벌이고, 현재 다른 근무자나 신생아의 감염 여부를 밝히기 위해 전문가 자문을 거쳐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는데요, 결핵에 걸린 직원이 어떻게 산부인과에서 일을 할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그렇다면 결핵의 증상은 어떻게 될까?


네이버 건강에서 검색한 결핵의 증상에 따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폐결핵 환자의 70~80% 정도가 급성 혹은 거의 급성(아급성)으로 증상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반드시 폐결핵 환자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한 증상은 아니다. 따라서 결핵으로 인한 증상이 환자 자신이나 의사들에 의해서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쉽게는 감기로 혹은 다른 폐 질환 또는 흡연과 관련된 증상으로 취급되어 종종 증상만 가지고는 결핵인지 아닌지 진단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다. 그러나 대체로 기침과 가래 등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결핵에 관한 검사를 받아보도록 해야 한다.


폐결핵의 증상을 호흡기와 관련된 증상과 호흡기 이외의 전신 증상으로 구분하여 보면, 호흡기 증상으로는 기침이 가장 흔하며 객담(가래) 혹은 혈담(피섞인 가래)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 혈담은 객혈(피를 토하는 것)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초기보다는 대체로 병이 진행된 경우에 나타난다. 또한 병이 진행되어 폐의 손상이 심해지면 호흡곤란이 나타나고 흉막이나 심막을 침범하였을 때는 흉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전신 증상으로는 발열, 야간 발한, 쇠약감, 신경과민, 식욕부진, 소화불량, 집중력 소실 등과 같은 비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식욕부진은 환자의 체중감소를 야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인 폐결핵 환자의 흔한 초기 증상으로는 잦은 기침, 객혈, 발열, 전신적인 무력감과 미열, 체중감소를 꼽을 수 있다.


결핵은 발병하는 부위(폐, 흉막, 림프절, 척추, 뇌, 신장, 위장관 등)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림프절 결핵이면 전신 증상과 함께 목 부위 혹은 겨드랑이 부위의 림프절이 커지면서 동통이나 압통을 느낄 수가 있고, 척추 결핵이면 허리에 통증을 느끼며, 결핵성 뇌막염이면 두통과 구토, 의식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직원과 신생아 등 2차 피해자가 없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