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재테크

통장쪼개기로 1억 모으기 : 한국재무설계센터

통장쪼개기로 1억 모으기

→ 직장인의 통장쪼개기란, 지출과 저축, 투자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4개의 통장을 갖추는 것입니다. 


통장쪼개기 : 급여통장에서 지출통장 분리하기 

→ 급여통장 하나로 소비도 하고 카드값 결제도 하고, 공과금도 내고 다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소비(저축) 습관으로는 저축을 하기가 어렵고, 저축은 커녕 카드빚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통장쪼개기 첫 단계는 급여통장에서 지출통장을 분리 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은행에서 수시입출금 통장을 하나 만든 뒤에 월급통장에 매월 월급이 들어오면 생활비로 사용할 금액을 지출통장으로 자동이체를 걸어두세요. 생활비는 무조건 지출통장으로만 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지출통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신용카드를 잘라버리고 체크카드로 생활하는게 좋습니다.


지출통장으로 이체 후 급여통장에 남는 돈은 생활비 외적으로 들어가는 고정지출용으로 남겨둡니다. 그리고 지출을 하고 남은 돈 혹은 지출금액을 예상하여 일부 금액을 투자통장에 이체해서 돈을 불려나갑니다.



* 한국재무설계지원센터 무료 상담 : [바로가기]

* 20대 재테크 무료 상담 : [바로가기]

* 30대 재테크 무료 상담 : [바로가기]



통장쪼개기 : 비상금 통장 만들기 

→ 지출통장에 생활비를 넣어둬도 자칫 잘못하면 생활비를 초과해서 돈을 쓰기 쉽습니다. 개인의 의지가 부족해서 그럴수도 있고, 갑자기 사고가 난더가나 경조사비가 급작스럽게 많이 지출되는 일이 의지와 무관하게 종종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갑작스러운 초과지출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비상금통장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상금통장에는 월급의 2~3배 정도 되는 목돈을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월급의 2~3배 정도 금액이 모이면, 그냥 묻어두고 저수지통장으로 두는 것입니다. 이때, 만만치 않은 비상금을 이자율이 낮은 일반 수시입출금 통장에 넣어두지 않고, 이율이 좋으면서, 수시입출금이 되는 CMA통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cma통장이 아니더라도 일부 은행에서 취급하는 고금리 수시입출금 통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통장쪼개기 : 투자통장 만들기 

→ 투자통장은, 위의 단계를 거치며 모인 돈을 효과적으로 굴리기 위해서 마련하는 것입니다. 


투자통장은 꼭 하나의 통장으로 하란법은 없습니다. 은행의 예금/적금, 증권사의 적립식펀드 혹은 주식, 주택마련저축, 청약저축, 저축성보험 등등... 여러가지 목적에 맞는 투자통장들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급여통장, 지출통장, 비상금통장, 투자통장 이 4개의 통장을 쪼개놓는다면 이들 4개의 통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선순환의 자산관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 한국재무설계지원센터 무료 상담 : [바로가기]

* 20대 재테크 무료 상담 : [바로가기]

* 30대 재테크 무료 상담 : [바로가기]